ADVERTISEMENT

진중권 "박용진 하위 10%? 민주당 실성한 듯…이재명이 꼴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더불어민주당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에 대한 의정 평가를 거론하면서 “민주당이 실성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진 교수는 지난 20일 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박용진 의원이 ‘하위 10%임을 통보받았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박용진을 떨어뜨릴 거라고는 생각 못 했다. 내가 볼 때 박용진은 민주당 의원 중 상위 5%에 들어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진 교수는 “유권자들의 기억에 남을 만한 입법 성과를 낸 민주당 의원이 (박용진 외) 누가 있느냐, 그 정도인데 그걸 하위 10%에 넣었다”라며 “이 콘셉트는 친명횡재, 비명횡사로 당 지지율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듣던 다른 패널이 “21대 총선 기준을 적용했다. 상임위 활동, 본회의 출석률 등을 상중하 식으로 체크했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그런 식으로 따지면 이재명 대표가 꼴찌, 하위 1%다. 이 대표는 입법 성과도 없고 맨날 단식하고 맨날 법정 갔는데 어떻게 출석하냐”고 지적했다.

이어 “상식적으로 납득이 돼야 하는데 이걸 국민 누가 납득할 거냐”며 “민주당엔 이상한 사람들 많다. 상임위원회에서 이상한 짓 해서 망신당하고, 재판받는 사람들도 다 적격인데 (왜 박용진 의원이 부적격이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국민 상식에서 벗어난 평가를 하고 있으니까 당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이라며 “그러다 보니 결국 콘셉트가 ‘친명횡재, 비명횡사’ 이렇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에 포함됐음을 통보받았다”며 “당이 정해놓은 절차에 따라 재심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 공천에서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이하 해당자에게 경선 득표의 30%, 하위 10~20% 해당자에게 20%를 각각 감산하는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