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수진 野단톡방서 "이재명·안규백, 능력 없으니 2선 물러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 중앙포토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 중앙포토

최근 전국 각 지역에서 총선 후보 적합도 판단을 명분으로 이뤄진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잡음이 잇따르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전국 각 지역에서 돌고 있는 ‘후보 적합도 조사’를 놓고 단체대화방에서 설전을 벌이면서다.

19일 JTBC에 따르면 이수진 의원(서울 동작을)은 전날(18일) 단체대화방에 최근 지역에서 진행된 한 여론조사 내용을 공유하며 “험지에서 1~2% 차이를 두고 격전을 벌이고 있는데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지역구와 무관한 사람을 여론조사 돌리니 당연히 힘이 빠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스템 공천이라고 믿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전략지역구도 (아니고) 경선 지정도 안 한 (지역에) 제3의 인물을 자꾸 넣어서 여론조사를 하니 이런 보도가 다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당 조사에는 같은 지역구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한 나경원 전 의원의 민주당 경쟁 후보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경쟁력을 묻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당 지도부 차원의 해명을 요구하며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이 의원은 “겨우 작년 하반기부터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중앙당이 흔들기 작업을 계속하신다면 다른 후보가 나와도 동작을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서 “이렇게 하시니 지지율이 너무 떨어지고 서울뿐 아니라 경기도까지 위험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천관리위원회은  당 차원에서 진행된 것이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다.
공관위 간사를 맡은 김병기 의원은 “뭔가 오해가 있는 듯한데 정확히 알아보고 글을 올렸으면 한다”면서 “공관위에서는 신규 공모 지역 적합도 조사 이외에는 어떤 여론조사도 하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에 이수진 의원은 “대외적으로 공천의 공정성 회복을 보여주지 않으면 위기는 돌이킬 수 없다는 취지로 글을 올린 것이었다”면서 “몇 명이 밀실에서 사적으로 여론조사를 돌린 것이라면 전국 당원들에게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재명·안규백, 능력 없으니 2선으로 물러나라”

한편 이 의원은 전날 여론조사와 관련해 설전을 벌였던 단체대화방에서 이재명 대표와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을 향해 “더 이상 공천에 능력도 신뢰도 없으니 2선으로 물러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의원은 19일 오후 단체대화방에 당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용산, 이언주 전 의원을 중·성동갑,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동작을에 전략공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취지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적었다고 한다.

그는 안 위원장을 겨냥해 “4년 전에 아무도 갈 사람 없다면서 현직 법관을 끌어와 나경원과 싸우게 하고, 이후 4년간 험지에서 싸웠더니 이런 식으로 뒤통수 치면서 등에 칼 꽂고 있나요? 그러니 어떤 인재들이 들어오겠어요?”라며 “기자회견 하기 전에 정식으로 나가달라고 하세요”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고려한 황운하 민주당 의원을 언급하면서 이재명 대표를 공격하기도 했다. 그는 “무죄 가능성이 제일 큰 황 의원을 무슨 염치로 내모는 것이냐”며 “당 대표와 안 위원장은 더이상 공천에 능력도 신뢰도 없으니까 2선으로 물러나 달라. 수도권 총선 폭망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