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합병증 유발하는 당뇨 백내장, 수술 전 정밀 검진 필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유애리 센트럴서울안과 원장의 눈쪽상담소

저는 당뇨 환자인데, 최근에 백내장 진단을 받았어요. 듣기로는 당뇨로 인한 백내장이 일반 노안 백내장보다 진행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하는데요. 당뇨 백내장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당뇨병에 의한 백내장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백내장 수술이 필요한 당뇨 환자에게는 당뇨 백내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환자 맞춤형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의료진의 중요한 역할이다. 지금부터 당뇨 백내장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 환자가 백내장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당뇨망막병증, 당뇨황반부종 등 망막 질환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가 있다면 백내장 수술 전 정밀 검진은 필수다. 안저 검사, 형광안저촬영, 빛간섭단층촬영,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해 질환 여부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 전 합병증을 알지 못하고 수술할 경우 수술 후 시력 저하, 시야 손실 등이 나타날 수 있어 당뇨병 환자라면 더더욱 사전 검사에 충실해야 한다. 수술 후에도 이외 당뇨와 관련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 안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검진받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 환자의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당뇨망막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회절형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시력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런 경우 굴절형 다초점 인공수정체나 비구면 단초점 인공수정체가 원거리 및 근거리 시력 모두를 향상하는 데 적합할 수 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일반적인 단초점 렌즈와 확장된 시력 범위를 제공하는 단초점 렌즈로 나뉜다. 후자의 경우 일반 단초점 렌즈를 개선한 렌즈로, 생활 중간거리 시력을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
또한 망막 질환을 동반한 환자의 경우 백내장 수술 시 유리체절제술 등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수정체를 둘러싼 캡슐이 약해져 수술 중 응급 상황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모든 상황에 대처가 가능한 진단과 치료 경험이 풍부한 병원과 의료진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 환자의 경우 수술 후 염증과 출혈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당뇨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전후의 철저한 혈당 관리를 통해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