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에 고함친 카이스트 졸업생 '강퇴'…강성희 "尹이 끌려나와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에서 열린 학위 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항의하자 경호원들이 제지하는 모습. 뉴스1

지난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에서 열린 학위 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항의하자 경호원들이 제지하는 모습.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졸업생이 대통령실 경호원에 의해 끌려나간 사건에 대해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국민의 입을 막는 대통령은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지난달 윤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항의했다가 경호원들에게 입이 막히고 사지를 들려 나간 적이 있다.

17일 진보당에 따르면 강 의원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졸업식에서 끌려나가야 할 사람은 졸업생이 아니라 윤 대통령이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연구개발(R&D) 예산을 삭감해놓고 졸업식에 참석한 것도 모자라,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라’고 말하며 본인에게 쓴소리하는 졸업식의 주인공은 입을 틀어막고 내쫓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 기조를 바꾸라고 말했던 국회의원은 행사장 밖으로 내쫓고, R&D 예산 복원하라는 대학원 졸업생은 내쫓긴 후 경찰서까지 갔다”며 “도대체 말 한마디가 무슨 법에 위반됐길래 경찰서까지 간단 말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는 말을 하는 국민은 경찰 조사까지 받는 독재정권의 말로가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에게 말 한마디 하면 누구라도 입이 틀어막히는 상황이 참담하다”고 짚었다. 또 “본인에게 쓴소리하는 모든 국민의 입을 틀어막고 끌어내도 된다고 생각하는 윤 대통령이야말로 자리에서 끌려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16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학위 수여식에서 윤 대통령이 축사하던 도중 한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하라”고 항의했고, 경호원들은 그의 입을 막고 강제 퇴장 조치했다. 대통령실은 “법과 규정, 경호 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지난달 18일에도 전북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대통령실 경호원은 지역구 국회의원인 강 의원을 끌어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