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인 가서 장사할 판"...수원 상인, 주차단속에 매출 줄자 '폭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12일 오전 수원시 인계동 불법주정차 고정형 단속 CCTV 앞에 차량 수대가 주차돼있다. 손성배 기자

12일 오전 수원시 인계동 불법주정차 고정형 단속 CCTV 앞에 차량 수대가 주차돼있다. 손성배 기자

“용인은 올해 연말까지 주차단속을 유예한다는데…”
수원 인계동에서 20년째 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유모(48)씨는 “단골 손님들이 주차 단속 때문에 안 온다”며 울상이었다. 수원시가 불법주차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인계동 인계박스·나혜석거리 일대에 고정형 불법 주정차 단속 폐쇄회로(CC)TV를 추가로 설치했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11월 CCTV를 설치한 뒤, 유예기간을 거쳐 지난달 18일부터 본격 단속을 시작했다. 수원시에 따르면 이 일대에 설치 CCTV 한 대당 매주 수백건이 단속되고 있다. 유씨는 “주차 단속 이후 매출이 반토막이 났다. 주차단속을 안하는 용인에서 장사를 해야할 판”이라고 말했다.

유씨 같은 수원 주요상권 상인들이 허탈해하는 건 이웃에 위치한 용인시 방침이 수원시와 180도 달라서다. 용인시는 지난 6일 오후 7시 이후 주요 상권에서 CCTV를 활용한 주차 단속을 올해 연말까지 유예하기로 했다. 다만 횡단보도나 어린이보호구역, 교차로 등에선 오히려 견인 등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상인들의 민원을 받아들여 주거지역이 아닌 상가지역에 한해 오후 7시 이후 단속을 유예하기로 했다”며 “소상공인 업소나 개인사업장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야간 시간대 단속을 미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원 상인들은 부실한 주차장 시설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수원 인계동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우리 지역엔 공영주차장은 물론 사설 주차장도 없어서 주차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장사를 할 수가 없다”며 “샐러리맨들이 낮에 미팅을 하러 와서 주차장 있는 식당에 차를 대고 점심을 먹은 다음 늦은 밤 돌아오는 웃지 못할 일도 있다”고 했다.

12일 오전 수원시 인계동 불법주정차 고정형 단속 CCTV 아래 횡단보도 위에 외제차가 주차돼있다. 손성배 기자

12일 오전 수원시 인계동 불법주정차 고정형 단속 CCTV 아래 횡단보도 위에 외제차가 주차돼있다. 손성배 기자

수원시도 주차장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수원시는 3년에 한 번씩 주차장 수급 실태 조사를 한 뒤 우선순위를 매겨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고 있다. 문제는 인계동 같은 주요상권에 신규 주차장을 조성하는 비용이 만만찮다는 점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주차 면 1면을 새로 만들기 위해선 부지 매입부터 조성까지 최소 5000만원에서 1억원이 넘게 드는 경우도 있다”며 “선만 긋는다고 주차 면을 확보할 수 있는게 아니다”라고 했다.

주차장 신설이 어려운 만큼, 대안으로는 공유주차 활성화가 거론된다. 수원·용인 등 경기도 보다 주차난이 더 심각한 서울은 일찌감치 공유주차에 힘을 싣고 있다. 2007년부터 2022년까지 민간 주차장 개방을 통해 1만9268면의 주차장을 확보한 서울시는 지난해 2월 주차장 개방시 최대 3000만원 지원 정책을 꺼냈다. 서울 성동구도 서울숲 인근 주차난 완화를 위해 지난해 3월 인근 지식산업센터와 학교 등과 협약을 맺고 주차면 301개소를 확보했다. “사유지를 매입해 주차장을 건설하면 최대 3억50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건 물론, 부지 자체를 확보하기도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나온 정책이다.

경기도에서는 성남시가 지난해 8월 주차공유플랫폼과 협약을 맺고 상업지역과 역세권 300m 이내 7곳 210면을 공유 주차장으로 지정해 시범 운영했다. 빈미영 경기연구원 모빌리티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카쉐어링이나 카풀보다 공유 주차장 도입이 더 시급하다는 경기도민 설문 결과가 있었다”며 “주차장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인식과 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