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수도권·대구 등 5∼6곳 총선 출마지로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뉴스1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는 12일 4·10 총선 출마 지역과 관련해 “대여섯 군데로 추려서 보고 있다. 수도권에 우선 많고, 대구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총선 출마 지역 결정 시기에 대해선 “아마 지도부급 인사들은 후보 등록일(3월 21~22일)을 앞두고 전략적 판단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개혁신당·새로운미래·새로운선택·원칙과상식 등 제3지대 4개 세력의 합당 과정과 관련, “당초 당명과 지도체제 등을 여론조사 경선으로 정하자고 제안했는데 다른 세력들이 난색을 표한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개혁신당이 지역구 후보를 얼마나 낼지를 묻자 “연휴 지나면 40명 정도 후보가 등록할 거로 보고 있다”며 “앞으로 추가로 다른 세력에서 등록하는 후보들, 또 지지율이 상승하게 되면 거기에 따라 움직이는 후보들까지 해서 충분히 많은 수를 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와 공동 대표 체제를 구성한 데 대해선 “새로운미래 측의 지지층에서도 당연히 어느 정도 외견상 만족할 만한 부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제3지대와의 합당 발표 후 개혁신당 당원들의 탈당이 이어지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예를 들어 ‘최고위 구성에서 과거 민주당 출신 인사들이 셋을 가져가고, 우리는 하나를 가져간 형태로 했느냐’는 얘기도 있지만 최고위 내에서 어디 출신이라는 것 때문에 의견 합치도가 갈리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혁신당 측에서 봤을 때는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구조가 확실히 수립됐다”며 “또 후속 인선에서 개혁신당 김철근 사무총장이 그대로 사무총장을 하고, 허은아 전 의원이 수석대변인, 이기인 경기도의원이 대변인 역할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낙연 대표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 “이 대표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보지 못했지만, 당원이나 지지층에서 출마를 바라는 목소리가 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국민의힘 잔류를 결정한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이 유 전 의원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 지역구 공천장을 주는 것이 현실적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