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긴 먹고 놀고 다 공짜"...설연휴 서울서 공짜로 즐겨요

중앙일보

입력

설 연휴 서울에서 명절을 보내거나 고향을 일찍 다녀오는 이들을 위해 서울시가 다양한 즐길 거리와 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시 연휴기간 중 다양한 볼거리·놀거리 제공 #연휴 기간 중 시내 곳곳이 축제의 장으로

남산골한옥마을은 9∼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남산골 설 축제 '청룡이 복 나르샤'를 연다. 소원 쓰기와 새해 윷점·전통놀이·떡메치기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설 당일인 10일에는 판소리마당과 설 차례상 이야기 강연도 펼쳐진다.

운현궁은 9∼1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현궁 설맞이 민속 한마당' 행사를 연다. 10일 정오에는 앞마당에서 '떡국 나눔 마당'을 열고 선착순 300명에게 떡국을 나눠준다. 운현궁 마당에서는 제기차기·윷놀이·투호·고무줄 놀이 등 전통 놀이를 경험할 수 있다.

서울 상암동 월드컵공원에 설치된 '역새용' 가족. 사진 서울시

서울 상암동 월드컵공원에 설치된 '역새용' 가족. 사진 서울시

돈의문박물관마을은 9∼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청룡이 설레는 설 이벤트' 행사를 운영한다. 마을 곳곳에 있는 '갑진'과 '청룡 그림' 등을 찾는 설 연휴 현장이벤트 '갑진을 찾아라'도 진행한다. 청룡 그림에 새해 소망을 적어 보는 이벤트도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11일 박물관 야외광장에서 '2024 설맞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정오부터 오후 4시까지 매시 정각에 풍물놀이와 봉산탈춤 공연이 한 시간씩 번갈아 열린다. 활쏘기와 투호 던지기, 말뚝이 떡 먹이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도 즐길 수 있다. 같은 날 한성백제박물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공연마당·참여마당·놀이마당으로 구성된 '2024 설날 박물관 큰잔치'를 연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2024 다복다복 설날' 행사를 9∼12일 연다. 9일 정오와 오후 2시에는 가야금 앙상블 '아랑' 공연이 펼쳐진다. 같은 날 오후 1시와 3시에는 민요를 들으며 한 해 길운을 기원하는 복주머니 손거울 만들기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다채로운 설 연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라며 "가족과 연인·친구와 함께 서울시가 준비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어린이대공원, 용띠생 무료 탑승 이벤트

문화 프로그램뿐 아니라 서울숲과 서울식물원·월드컵공원 등 9개 공원에서는 연휴 기간 중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한마당이 열린다. 또 서울숲과 매헌시민의 숲, 길동생태공원 등에서는 다양한 '스스로 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서울식물원에서는 자연미술·역사·미디어콘텐트 등을 주제로 한 '보타닉메이즈: 식물은 살아있다' 같은 기획 전시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서울숲에서 전통놀이인 딱지치기를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 사진 서울시

서울숲에서 전통놀이인 딱지치기를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 사진 서울시

이외에도 어린이대공원에서는 '청룡의 해'를 맞아 어르신과 외국인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선착순 500명에 한해 무료 떡국과 청룡 쿠키를 나눠주는 '갑진 설날 가족축제'가 설 당일인 10일 오전 11시부터 열린다. 같은 날 용띠 해(2000·1988·1976년)에 태어난 시민 2024명을 위한 '패밀리코스터' 무료 탑승 이벤트도 진행된다. 선착순 탑승으로 현장에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된다.

서울대공원은 또 설 연휴 기간 중 대형 윷놀이와 투호놀이 널뛰기 등을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체험존을 운영한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다채로운 설 연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라며 "가족과 연인·친구와 함께 서울시가 준비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