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익표 "명품백을 명품백이라 부르지 못하는 빈껍데기 대담"

중앙일보

입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대담을 ‘빈껍데기 대담’이라고 혹평했다. “거듭되는 실정과 잘못에도 반성 한마디 없이 변명으로 시작해 자기 합리화로 끝냈다”면서다.

홍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자유로운 질문과 진실한 답변이 아닌 변명으로 넘어가고자 해서 오히려 분노만 키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이 듣고자 했던 진실한 사과, 반성, 위로와 공감 어느 거 하나 담겨 있지 않다”며 “대통령이 받은 선물과 수백억을 낭비해 꾸민 집무실 자랑만 늘어놓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잘 짜여진 각본으로 지금의 궁색한 처지를 모면하려고 했으나, 아쉬움과 함께 국민적 공분만 더 했다”며 “윤석열 정권이 KBS를 통해 녹화 후 편집한 홍보용 영상을 내보낸 것은 오히려 국민과 괴리된 불통만 확인된 시간이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명품백을 명품백이라 부르지 못하는 앵커, 뇌물성 명품백 불법 수수 문제를 아쉽다고 넘어가려는 모습은 국민과 법 위에 군림하는 오만을 다시 확인시켜줬다”고 몰아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청와대가 구중궁궐이라며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기는 명분으로 삼았다. 그러나 구중궁궐에 갇혀 제왕적 권력에 취해있는 것이 바로 자신이지않은가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KBS의 책임도 물었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 들어선 이후 박민 사장 취임과 함께 마치 군사 작전 하듯이 KBS 점령해서 전두환 시절 어용 방송으로 되돌아간 것 같다”며 “전두환 시절 ‘코리안 바보 만들기 시스템’이라는 비아냥을 다시 듣는 어용 방송으로 돌아가고 싶나”며 목소리를 높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