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개 숙인 손흥민 “대표팀, 계속 뛸 수 있을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아시안컵에서 축구대표팀을 이끈 주장 겸 에이스 손흥민.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져 탈락하자 “내가 부족했다”며 자책했다. [연합뉴스]

아시안컵에서 축구대표팀을 이끈 주장 겸 에이스 손흥민.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져 탈락하자 “내가 부족했다”며 자책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대표팀의 핵심 공격수 손흥민과 황희찬이 “64년 만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우승을 이루지 못해 죄송하다”며 나란히 고개를 숙였다.

‘캡틴’ 손흥민은 7일 열린 4강전에서 한 수 아래 전력의 요르단에 0-2로 패해 탈락한 뒤 “내가 너무 부족했고, 팀을 이끄는 데 있어서 많은 부족함을 느꼈던 대회다. 많은 선수의 희생, 헌신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원하는 성적을 달성하지 못해서 선수들한테 정말 미안하다. 또 저희 팬과 국민에게 너무 송구한 마음뿐”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그는 “준결승 패배로 인해서 선수들이 참 크게 실망하고 힘들 텐데, 나를 질책해주시길 바란다. 우리 선수들은 정말 잘했다고 말해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손흥민은 “클린스만 감독 체제에서 2년 뒤 북중미 월드컵을 치른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엔 “내가 앞으로 대표팀에서 계속 뛸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 감독님께서 저를 더는 (발탁할) 생각을 안 하실 수도 있다. 미래는 모른다”며 즉답을 피했다.

관련기사

그는 대신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믿음을 나타냈다. 손흥민은 “토너먼트를 치르기 전부터 감독님에 대한 시선이 매우 좋지 않았다. 부담감이 정말 컸을 것이다. 그런데도 선수들 앞에선 (힘든) 내색 안 하시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요르단에 패한 뒤 고생한 손흥민을 꼭 안아주며 위로했다. 손흥민은 “감독님은 이런 일을 통해서 더 단단해질 것이다. 한국 대표팀에서 1년 정도 하셨는데 복귀해서 더 많은 분석을 하실 거다. 더 단단한 팀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황희찬도 “중요한 순간에 차이를 만들지 못해 팀원에게 미안하다. 앞으로 대표선수로 뛸 수 있다면 잘 준비해서 재미있는 축구, 이기는 축구를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아시안컵은 황희찬에게 유독 아쉬움이 많다. 그는 부상으로 대회 초반엔 뛰지 못했다. 말레이시아와의 3차전부터 출전하기 시작한 그는 첫 선발 출격한 호주와의 8강전(한국 2-1승)에선 0-1로 끌려다니던 후반 추가 시간 페널티킥 동점 골을 터뜨리며 역전 드라마의 신호탄을 쐈다.

이날 경기에선 선발로 출전해 후반 36분까지 뛰었지만, 골을 넣지는 못했다. 황희찬은 “어제 훈련 때부터 근육이 안 좋았다. 풀타임을 뛰고 싶었지만, 팀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며 “대회를 치르면서 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더 커졌다. 몸 관리를 더 잘해야 하고, 아프지 않아야 한다.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