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클린스만 셀프 칭찬 "16강∙8강전 극적 승리…사퇴 계획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힌 클린스만. AP=연합뉴스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힌 클린스만. AP=연합뉴스

"사퇴할 계획 없습니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결승행이 좌절된 후 이렇게 말했다. 한국은 7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요르단과의 대회 4강전에서 부진 끝에 0-2로 완패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 한국은 64계단 아래 요르단(87위)을 상대로 유효 슈팅 '0개'에 그치는 굴욕을 당했다.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생제르맹), 김민재(바이에른 뮌헨)가 버틴 한국은 이번 대회를 앞두고 역대 최강 전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목표는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이었다. 경기 공식 기자회견에서 클린스만 감독은 거취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결과에 책임 질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는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손흥민(왼쪽)을 위로하는 클린스만 감독. 뉴스1

손흥민(왼쪽)을 위로하는 클린스만 감독. 뉴스1

그러나 사퇴를 의미하는 말은 아니었다. 클린스만 감독은 교묘하게 질문에 맞지 않는 답변을 이어갔다. 그는 "(한국으로 돌아가) 이번 대회를 분석해야 한다"면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16강전, 호주와의 8강전 등 극적인 승리도 많았다"며 '셀프 칭찬'을 했다. 한 술 더 떠서 "오늘 패배는 받아들여야 하는 패배"라면서 "우리가 얼마나 어려운 조에 속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변명했다. 그러면서 "일본도 일찍 귀국했고, 우리도 오늘의 안타까운 결과로 귀국하게 됐다"며 "우리 경기를 포함해 박진감, 긴장감 넘치는 경기들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클린스만 감독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피하자, 취재진은 해임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한 차례 더 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은 한국으로 돌아가서 대회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잘 됐던 점들과 보완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의하겠다"면서 "다음 대회를 준비해야 한다. 다가올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예선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