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 칼럼] 바닷가와 어촌에서 시작되는 역동 경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지난주 민생현장의 목소리를 전해 듣고자 찾은 서울 양재 하나로마트에는 설 명절 특유의 분주함과 설렘이 가득했다. 정부가 준비한 수산물 수급 안정화 정책과 설 명절 할인행사에 대하여 시민들과 말씀을 나누며 문득 어린 시절을 보낸 제주 바닷가가 떠올랐다.

나의 고향은 항상 명절처럼 풍요로움이 넘치고 오고 가는 사람들로 분주한 어촌마을이었다. 바다로 물질 가신 어머니가 테왁 가득 전복이며, 성게며 잡아 오신 날은 잔칫날이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어촌마을은 고령화와 인구유출로 인해 존립의 위기에 처해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많은 국민이 연안·어촌을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고 있고, 어촌은 우리 먹거리를 책임지는 수산업의 근간이 되는 곳이다. 본인은 해양수산부 장관직을 시작하면서 ‘사람이 돌아오는, 풍요롭고 활기찬 어촌’을 꼭 이루어야 할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자 한다.

먼저 우리 어촌과 연안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전문가와 업 종사자, 지역 주민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현장의 다양하고 참신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현장에서 어촌소멸의 문제로 지적된 경제 인프라 개선을 통하여 거주하고 계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귀촌하시는 분들의 정주 여건도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연안·어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고자 하는 청년층의 의견을 전폭 반영하여 수산업의 진입규제는 철폐하고, 개방성도 확대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요청하는 목소리에 힘을 보태고자 해양관광·레저산업 활성화를 통하여 연안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께는 힐링의 즐거움을 드리도록 하겠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해양관광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2030년까지 매년 6.8%의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나라도 팬데믹 이후 연안 지역 방문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본격적인 대한민국 해양관광 시대를 준비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처럼 기존 인프라 개선사업을 차질없이 준비하는 동시에 수산업 혁신, 해양관광·레저산업 활성화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대응 대책을 마련하고, 장관 직속의 개혁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켜 속도감 있게 정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몇 년 전 도시에 살던 여의사가 바닷가 마을에 내려가 일과 사랑, 인생과 행복을 찾은 인기 드라마 속의 배경처럼 우리 연안과 어촌이 미래 세대에게 기회와 행복의 공간이 되고,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열심히 뛰겠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