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이재명 "통합형비례당 준비" 위성정당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4·10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의 비례대표 배분 방식에 대해 준연동형 제도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5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회귀가 아니라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또 이 대표는 "위성정당금지법을 거부한 여당은 이미 위성정당을 창당하며 총선승리를 탈취하려 한다. 안타깝지만 여당의 위성정당을 막을 방법은 없다"며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같은 선택에 대해서 "민주당은 권역별 병립형으로 회귀하거나, 준연동제에서 여당의 반칙에 대응책을 마련하거나 양자 중 택일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권역별 병립형은 지역주의 완화와 민주당에는 유리하지만 소수정당이 피해를 입는다"며 "여당의 위성정당 창당에 맞대응하는 위성정당 창당은 반칙에 반칙으로 응수하는 정당방위지만 준연동제를 껍데기로 만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으로, 이상을 추구하되 현실을 인정하겠다"고 준연동제를 유지하면서 통합형비례정당을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하여 민주당의 승리, 국민의 승리를 이끌겠다"면서도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 약속드린 위성정당 금지 입법을 하지 못한 점을 사과드린다. 결국 준(準)위성정당을 창당하게 된 점을 사과드린다"고 거듭 자세를 낮췄다.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기를 바란다"며 "어떤 결정도 저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민주당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선거제가 하나의 정당도 아니고 하나의 사람의 마음에 달려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에 이게 민주주의인지 묻고 싶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은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놓고 현행 준연동형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두고 전(全) 당원 투표를 검토했으나 지도부 논의 끝에 모든 결정을 이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숙고를 거듭해 온 이 대표는 전날에도 광주에서 최고위원들과 비공개회의를 열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