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늘길에 '축지법' 써서 소나무 760만 그루 심었다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숫자로 보는 단축항공로]  

대한항공 여객기가 인천공항에서 이륙하고 있다. 뉴스1

대한항공 여객기가 인천공항에서 이륙하고 있다. 뉴스1

 ‘760만 그루.'

 지난해 하늘길 중에서 특별한 지름길(단축항공로)을 사용한 덕에 우리나라를 오가는 항공기들이 덜 배출한 이산화탄소(CO2)를 30년생 소나무의 평균 CO2 흡수량으로 환산해서 나온 수치입니다. 단축항공로는 평상시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군(軍) 비행이 없는 시간대 등 특정한 조건에서 국방부와 협의해 사용할 수 있는 임시항공로를 말합니다.

 국토교통부가 2023년 하늘길 운영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국제선 항공편 54만 5478대 가운데 36%인 19만 7544대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했는데요. 이를 통해 줄어든 비행거리만 385만㎞로 지구 96바퀴에 해당합니다. 단축된 비행시간은 4487시간이고, 절약된 항공유도 2만t이 넘는데요. 돈으로 환산하면 240억원에 달합니다.

 또 저감된 CO2도 6만 5000여t으로 강원·중부지방에서 자라는 30년생 소나무 한 그루의 연간 CO2 흡수량(8.6㎏, 국립산림과학원 2019년 자료)으로 나누면 약 76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효과가 된다는 설명입니다. 전년도인 2022년에는 215만㎞가 단축됐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줄었던 비행편이 많이 회복되면서 지난해에는 그 효과가 더 커진 겁니다.

 얼핏 봐도 하늘의 지름길 사용 효과가 상당한데요. 비행기가 다니는 하늘길에는 별다른 구분이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노선별로 ‘항공로(항로)’ 즉, 비행경로가 각기 다 정해져 있습니다. 항공사들은 비행거리를 줄이고 운항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가급적 빠른 항로를 선호하지만, 평상시에는 사용이 불가한 하늘길도 있는데요.

주요 단축항공로 도면. 자료 국토교통부

주요 단축항공로 도면. 자료 국토교통부

 군이 훈련 등을 위해 사용하는 '공역(하늘에 일정 높이와 특정 범위로 설정된 공간)'이 대표적입니다. 군 공역에선 수시로 비행 훈련이 있기 때문에 여객기가 이 구역을 통과하는 건 여러모로 위험한데요. 남북 대치라는 특수상황으로 인해 우리나라 하늘의 절반 이상이 군 공역입니다. 그동안 지름길 활용이 어려웠던 이유인데요.

 그러다 2004년 관제당국과 국방부·공군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군 공역을 가로지르는 9개의 단축항공로가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당시엔 시간과 연료 절약이 주된 이유였지만 지금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CO2 절감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실제로 항공기 운항 때 배출되는 CO2 양은 상당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연 발생이 아닌 인공적인 CO2 배출량의 약 2%가 항공운송에서 나온다는 통계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시작된 단축항공로는 현재는 20개 가까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주로 야간과 주말, 그리고 기상악화로 군 비행이 없는 시간에 활용됩니다. 단축항공로를 이용하기 전에 국토부 항공교통본부 소속 관제사가 공군방공통제소에 연락해 군 공역 사용 여부와 사용 가능시간을 실시간 협의한 뒤 해당 항공편에 단축항공로를 사용한 직선 비행을 지시하게 됩니다. 우리 국적기는 물론 외항사도 모두 대상입니다.

단축항공로는 CO2 저감은 물론 유류비를 아끼는 데도 큰 효과가 있다. 중앙일보

단축항공로는 CO2 저감은 물론 유류비를 아끼는 데도 큰 효과가 있다. 중앙일보

 지난해 단축항공로를 이용한 항공편이 가장 많았던 노선은 미주·일본 노선(7만 1386대)으로 전체의 36%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동남아노선이 25%(4만 8791대), 남중국 노선 20%(3만 9881대) 등의 순이었습니다. 단축된 거리로 따지면 순위가 바뀌는데요. 남중국 노선이 166만 3000여㎞로 가장 많고, 미주·일본 노선이 114만 2000㎞로 뒤를 이었습니다.

 참고로 남중국 노선은 푸동‧심천‧하노이‧광저우‧치앙마이‧카트만두‧뉴델리 등으로 향하며, 미주‧일본 노선은 도쿄‧오사카‧앵커리지‧로스앤젤레스 등으로 이어집니다. 또 동남아 노선은 다낭‧홍콩‧싱가포르‧호치민‧타이페이‧쿠알라룸푸르 등을 연결합니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단축항공로는 유류비 절감뿐 아니라 정시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국방부 등과 협의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