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편향적이고 혐오스러운 尹발언" 한국 "수준 이하 무례, 혐오 궤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러시아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편항적"이라며 "혐오스럽다"고 비난한 데 대해 한국 정부는 "수준 이하로 무례하고 무지"하다며 "혐오스러운 궤변"이라고 받아쳤다.

외교부는 3일 입장문을 통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의 발언은 일국의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으로는 수준 이하로 무례하고 무지하며 편향돼 있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 당시 "북한 정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 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 집단"이라며 "오로지 세습 전체주의 정권 유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민족조차 부인하는 반민족·반통일적 역사에 역행하는 행태를 보인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자하로바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의 발언은 편향적"이라며 "이는 (한국의) 북한에 대한 공격적인 계획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한국, 일본을 포함한 그 동맹국들의 뻔뻔스러운 정책으로 한반도와 그 주변에 긴장과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그 발언은) 특히 혐오스럽다"라고 비난했다.

외교부는 자하로바 대변인의 발언은 "북한의 위협적인 수사와 지속적인 무력 도발이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명백하고도 객관적인 현실을 도외시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규범을 성실하게 준수하는 국가의 기준에 비춰 볼 때 혐오스러운 궤변"이라고 지적했다.

또 "러시아의 지도자가 명백한 국제법 위반 행위인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군사작전이라고 지칭하는 것이야말로 국제사회를 호도하려는 억지에 불과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 주한 러 대사 초치…발언 엄중 항의

외교부는 이날 오후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는 지노비예프 대사를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불러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최근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의 언급에 대해 엄중히 항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정 차관보는 러시아 측에 “진실을 외면한 채 무조건으로 북한을 감싸면서 일국 정상의 발언을 심히 무례한 언어로 비난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는 한러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외교부는 지노비예프 대사가 한국 정부의 입장을 주의 깊게 들었다며 이를 본국 정부에 즉시 보고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러시아는 지난달에도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한국의 조치가 "러시아와의 우호 관계를 완전히 붕괴시킬 수 있다"며 경고하기도 했다. 또 북한과 무기거래 의혹에 대한 한국의 주장은 "입증되지 않고 근거도 없기 때문에 불법"이라며 "미국과 동맹국들이 러시아를 상대로 불법적으로 비난하려는 시도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