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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밀크티 1위 업체 '헤이티', 바다 건너 한국 온다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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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일 헤이티코리아가 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홍슈(小紅書)에 한 장의 사진을 게시하며 한국 시장 진출을 알렸다. 샤오홍슈(小紅書) 갈무리

2024년 1월 2일 헤이티코리아가 중국 소셜미디어 샤오홍슈(小紅書)에 한 장의 사진을 게시하며 한국 시장 진출을 알렸다. 샤오홍슈(小紅書) 갈무리

중국의 대표 밀크티 브랜드 헤이티(heytea, 喜茶)가 곧 국내에 상륙한다.

지난달 2일 헤이티코리아는 중국의 소셜미디어 샤오홍슈(小紅書)에 ‘2024년 첫 정류장, 헤이티 서울에 도착(2024年第一站, 喜到首爾)’이라는 게시물을 업로드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1호점을 오픈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개점일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2012년 중국 광저우(廣州)에서 작은 밀크티 가게로 영업을 시작한 헤이티는 세계 최초로 크림치즈 폼이 더해진 버블티를 출시하며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헤이티는 2016년 미국의 IDG캐피탈과 엔젤투자를 통해 1억 위안의 투자를 받아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헤이티 홍콩 사틴(沙田)점 개점 첫날, 아침부터 수백 명의 인파가 몰려들었다. 홍콩경제일보(hket)

헤이티 홍콩 사틴(沙田)점 개점 첫날, 아침부터 수백 명의 인파가 몰려들었다. 홍콩경제일보(hket)

헤이티는 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신차(新茶) 음료를 본격적으로 출시하며, 내어놓는 음료마다 히트했다. 특히 중국 엠제트(MZ) 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지난해 회원 수 1억 명을 돌파하며 중국 밀크티 1위 업체로 우뚝 서게 된다.

지난달 2일 헤이티에서 발표한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헤이티의 신규 개장 매장은 2300개로, 전년 대비 280% 증가해, 중국 차 음료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줬다. 헤이티 직영 매장의 경우 12개월 연속으로 매출이 증가해,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은 무려 8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23년 헤이티는 영국, 호주, 캐나다, 미국 등 글로벌 대도시에 신규 매장을 개설하며, 글로벌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품질관리'

2023년 9월 5일 헤이티에서 단백질 함량을 높힌 '3.8 고품질 우유(3.8源牧甄奶)'를 출시했다. 소후(搜狐)

2023년 9월 5일 헤이티에서 단백질 함량을 높힌 '3.8 고품질 우유(3.8源牧甄奶)'를 출시했다. 소후(搜狐)

헤이티는 차 농장, 과수원, 목장, 공장 등 원재료의 재배에서부터 제조 과정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품질 기준을 적용했으며, 지속적인 자체 연구 개발을 통해 음료의 맛과 영양 성분을 업그레이드해 왔다.

일례로 헤이티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헤이티 전용 우유인 ‘3.8 고품질 우유(3.8源牧甄奶)’를 자체 개발해 헤이티 매장에 납품하고 있다. 헤이티의 전용 우유는 100mL당 3.8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시중에 판매되는 우유보다 단백질 함량이 무려 27%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우유를 신선하고 효율적으로 매장에 납품하기 위해, 헤이티는 중국 전역에 300개 이상의 도시를 커버하는 41개의 스마트 물류창고 및 운송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해 냈으며, 매장에 납품되는 모든 우유에 디지털 신분증을 부여해, 품질 추적이 가능하게 했다.

헤이티는 중국합격평가국가인가위원회(CNAS)의 인증을 받은 식품 영양 연구 센터에서 연간 3800회 이상에 달하는 원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며 성분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투명성' 위해 음료 레시피까지 공개

2023년 10월 26일 헤이티가 공식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 음료 재료 정보를 공개했다. 사진엔 포도의 원산지, 생산지 환경, 품종, 성장 주기, 운송 방식, 과일 식감 등과 같은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소후(搜狐)

2023년 10월 26일 헤이티가 공식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 음료 재료 정보를 공개했다. 사진엔 포도의 원산지, 생산지 환경, 품종, 성장 주기, 운송 방식, 과일 식감 등과 같은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소후(搜狐)

지난해 10월 26일 헤이티는 음료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의 성분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낱낱이 공개했다. 60종 음료의 음료 정보와 70종의 원료 출처 정보, 심지어 음료 배합 레시피까지 헤이티의 공식 위챗 미니 프로그램 ‘헤이티 GO’에 게시하며 자사 음료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미국의 컨설팅 업체 베인앤컴퍼니 글로벌 상품 전략 고문 판쥔은 “음료 성분과 관련된 문제가 업계 내에서 항상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고 밝히며 "헤이티가 조리법 등을 자발적으로 공개한 것은 브랜드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여,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이어 "음료 업계 차원에서 볼 때, 이런 행동은 업계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콜라보 마케팅에 주력하다

2023년 5월 17일 헤이티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FENDI)와 콜라보를 통해 특제 밀크티 '희열황(喜悅黃)'을 선보였다. 샤오홍슈(小紅書) 갈무리

2023년 5월 17일 헤이티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FENDI)와 콜라보를 통해 특제 밀크티 '희열황(喜悅黃)'을 선보였다. 샤오홍슈(小紅書) 갈무리

헤이티는 국제적인 고급 브랜드부터, 중국의 전통적인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 및 IP와 국경을 넘나드는 협업을 통해 창의적인 콜라보를 진행하며 브랜드 입지를 탄탄히 다져나갔다.

지난해 5월 17일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FENDI)와 콜라보 하여 '희열황(喜悅黃)' 특제 밀크티를 선보였으며, 음료를 두 잔 구매하면 펜디 리유저블컵과 펜디 로고가 들어간 컵 받침 가죽 코스터 등 펜디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개최했다. 해당 이벤트는 삽시간에 중국 소셜미디어상에서 퍼져나갔으며, 7시간 동안 웨이보 인기 검색어 상단에 오르며 네티즌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 외에도 헤이티는 오픈 월드 어드벤처 RPG 게임 '원신', 영화 '바비', 세계적인 주얼리 하우스 '주대복(CHOW TAI FOOK)' 등 여러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하며 브랜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곧 국내에도 상륙하는 헤이티, 과연 국내 브랜드와는 어떤 매력적인 콜라보를 진행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황지 차이나랩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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