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군함 조선소 방문…"전쟁준비에 해군 강화가 중차대"

중앙일보

입력

북한 잠수함 김군옥영웅함 앞에 선 김정은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잠수함 김군옥영웅함 앞에 선 김정은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포조선소를 방문해 군함 건조 실태를 점검했다.

2일 조선중앙방송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남포조선소에서 "오늘날 나라의 해상 주권을 굳건히 보위하고 전쟁 준비를 다그치는 데서 해군 무력 강화가 제일 중차대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선박 공업 부문이 새로운 비약적 발전을 이룩하고 자기의 물질·기술적 토대를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나라의 선박 공업을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현대화하는 것은 우리 당의 국방경제 건설 노선 관철의 중요한 담보"라고 강조했다.

방송은 김 위원장이 "노동당 제8차 대회가 결정했던 각종 함선의 건조 실태와 새로운 방대한 계획 사업의 준비 정형"에 대해 보고받았고, "계획된 선박 건조 사업들을 완강하게 내밀어 5개년 계획기간 안에 무조건 집행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나라의 믿음직한 대규모 군수선박건조기지"인 남포조선소가 "우리 당이 목표하고 결성한 중요 전투함선들을 세계적 수준에서 훌륭히 건조해내리라는 기대"를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서해와 접한 북한 평안남도 남포조선소는 과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수중 발사 시험에 쓰는 바지선을 건조하는 활동이 식별된 장소다.

북한은 2021년 1월 제8차 당대회 당시 국방력 발전 5개년 계획과 5대 과업을 발표하며 선박 관련 과제로 '핵잠수함과 수중발사 핵전략무기 보유'를 꼽은 바 있다.

이에 김 위원장이 남포조선소를 방문한 현장에서 8차 당대회 내용이 언급된 점으로 미뤄 그동안 북한의 잠수함 활동 근거지로 지목된 동해의 신포뿐 아니라 남포에서도 관련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이날 김 위원장 일정에는 당 중앙위원회 간부 조용원·리일환·조춘룡·박정천·전현철·오수용·김정식과 인민군 해군사령관 김명식 등이 동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