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공관위 “이재명도 경선”…단수공천 최소화 전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인천 계양을 지역구에서 당내 경선을 치를 전망이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30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당 대표도 경선할 예정이다. 단수 공천은 아닐 것”이라며 “거의 확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당 대표라고 단수공천하면 공정하다고 여겨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 대표도 특별대우를 원치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현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 재출마를 사실상 확정했다. 지난 18일 비공개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지역구 의원이 지역구에 그대로 나가지 어디를 가느냐”고 말하면서다. 이 지역에는 이 대표 외에도 박형우 전 계양구청장, 박성민 전 인천시의원 등 4명의 민주당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현역 국회의원이 총선에 나설 경우엔 경선하는 게 원칙이다. 다만 여론조사나 공천 심사 결과 특정 후보자의 경쟁력이 다른 후보자보다 월등한 것으로 나타날 경우엔 단수공천할 수 있다. 과거 총선에 출마한 당 대표는 비례대표 당선권 순번을 받아 전국을 돌거나 전략공천으로 상징적 지역에 출마했다. 우세 지역에서 경선을 치르는 건 이례적이다. 당 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시스템 공천’을 여러 차례 얘기했던 만큼 단수공천을 최소화하겠다는 메시지”라고 해석했다.

민주당 공관위는 31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예비후보자 면접 심사를 한다. 인천 계양을 면접 심사도 31일에 열린다. 공관위 관계자는 “2월 6일부터 심사 결과를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2월 16일부터 경선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선출직공직자평가 결과 하위 20%에 속하는 의원들에 대한 결과 통보도 이번 주부터 이뤄진다. 이미 여러 버전의 ‘컷오프 지라시(정보지)’가 난무해 당내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특히 30일 공관위 도덕성검증소위가 현역 의원 1명 등 6명의 공천 신청자에 대해 ‘부적절’ 의견을 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내에선 “피바람이 불기 시작했다”는 말이 나온다.

임종석 전 문재인 대통령비서실장과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의 맞대결이 벌어지는 듯했던 서울 중·성동갑을 두고 민주당 내부에서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강성 지지층 ‘개딸’들은 지난 18일 국민의힘을 탈당한 이언주 전 의원을 공천하라고 아우성이라서다. 30일 이 대표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엔 “이언주는 성동갑 출마하라” 등의 글이 올라왔다. 이들의 아우성은 이재명 대표가 직접 이 전 의원의 복당을 요청하면서 시작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