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00만원' 韓조리원 체험한 NYT기자 "최저 출산율 설명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의 산후조리원은 세계 최고의 산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세계 최저 출산율을 설명하는 데에도 일조한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조명했다.

로레타 찰튼 NYT 서울지국 에디터는 28일(현지시간) ‘서울의 초보 엄마들, 조리원(Joriwon)에서 3주간의 휴식과 숙면’이라는 제목으로 체험기를 보도앴다. 그는 최근 출산을 하고 서울 강남의 한 고급 산후조리원에서 지냈다.

“불평등 한국, 계급과 비용 문제 민감”

지난달 강원도 양구군 공공산후조리원에서 돌봄을 받는 아기. 연합뉴스

지난달 강원도 양구군 공공산후조리원에서 돌봄을 받는 아기. 연합뉴스

찰튼 에디터는 자신이 경험한 조리원의 서비스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했다.

한밤중 산모들이 모유 수유를 하고 간호사가 아기를 데려가면 산모는 개인 방으로 돌아가 잠을 자는 모습을 묘사하며 “수면은 한국 산후조리원이 제공하는 사치 중 하나”라고 했다.

그는 “산모는 출산 후 몇 주간 호텔과 같은 시설에서 보살핌을 받는다”며 “하루에 세 번 신선한 식사를 제공하고 얼굴 관리, 마사지, 육아 수업이 있으며 간호사가 24시간 아기를 돌봐준다”고 설명했다.

고급 조리원은 간호사, 영양사, 소아과 의사는 물론 수유 전문가와 필라테스 강사 등을 채용하며 돌봄의 질을 높여 산모를 끌어모았다.

찰튼 에디터는 “임신 테스트기에 두 줄이 보이자마자 예약을 신청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조리원의 매력 중 하나는 또래의 아기를 둔 다른 초보 엄마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이라고 했다.

이어 오는 3월 출산을 앞둔 임산부와의 인터뷰를 덧붙였다. 친구들의 추천으로 조리원을 선택했다는 이 임산부는 “사람들은 조리원에서 좋은 친구를 사귀려고 노력하는데, 이는 아이의 일생에 걸쳐 이어진다”며 “아이가 같은 사회적 계층의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NYT는 불평등이 심화하는 한국 사회에서 계급과 비용은 매우 민감한 문제라고 짚었다.

찰튼 에디터의 체험기에 등장한 조리원에 2주간 머무르려면 800만원(약 6000달러)이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보험으로 비용이 보장되지 않고,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일부 받을 수 있다.

조리원 비용도 비싼데, 심지어 이는 한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전체 비용 중엔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고 찰튼 에디터는 지적했다. 그러면서“이는 한국의 출산율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