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10회 한광호 농업상 시상식 성료

중앙일보

입력

‘제10회 한광호 농업상’ 시상식에서 강창국 다감농원 대표가 ‘농업대상’을 손기훈 서울대학교 교수가 ‘농업연구상’을 현재욱 박사(前감귤연구소 소장)가 ‘농업공로상’을 수상했다.

(재)한광호 기념사업회(이사장 한태원)가 주최하는 한광호 농업상 시상식이 1월 23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 소재 화정박물관에서 수상자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시상식에는 10주년을 기념하여 역대 수상자의 수상 이후 변화와 현재의 모습을 볼 수 기념 영상으로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된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총 1억 원 상금이 수여되었다.

(재)한광호기념사업회 한태원 이사장는 “한광호 농업상은 수상자 발굴을 위해서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며, “오늘의 결실 못지않게 내일의 가능성에 중심을 두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농업과 농촌 발전에 기여한 농업인 및 연구인과 숨은 공로자를 발굴하고 널리 알려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유용만 심사위원(前충남대학교 교수)은 수상자 선정 배경에 대해 “강창국 대표는 고품질 단감 재배기술 보급 농촌 자원을 이용한 농촌 관광을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발전에 공헌했다” 고 말했다. 이어서 농업연구상을 수상한 손기훈 교수는 “감자 역병 저항성 유전자를 확보하고 저항성 작물 개발의 기초를 구축했다.”고 전하며, 마지막으로 농업공로상을 수상하신 현재욱 박사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감귤 병해충 방제 체계를 확립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감귤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발전시키는데 큰 공헌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광호농업상은 (재)한광호 기념사업회에서 국내 농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농업인과 학자를 선발하고 공로를 격려함으로써 농업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제정한 농업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자리 잡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