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리 인하 기대에도…중·저신용자 몰린 카드론 금리는 상승세

중앙일보

입력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에 대출금리가 내림세를 그리고 있지만 중‧저신용자가 찾는 카드론(장기카드대출) 금리는 여전히 오름세다. 연체 등 부실 우려가 커지자 카드사가 금리를 상향 조정해 리스크 관리에 나서면서다. 카드업계는 당분간 높은 수준의 카드론 금리가 유지될 걸로 내다보고 있다.

24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8개 카드사(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BC) 평균 금리는 14.61%로 집계됐다. 전달(14.46%)에 비해 0.15%포인트 오른 수치다. 지난해 8월 14.1%를 보이던 카드론 금리는 하반기 들어 상승세를 탔다.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금리도 지난해 12월 17.87%로 전달에 비해 0.17%포인트 올랐고, 리볼빙(카드 대금 일부만 내고 나머지는 이월하는 약정) 금리도 0.04%포인트 오른 16.68%로 나타났다. 현재 시중은행 신용대출 금리가 4~6%로 전년 대비 1%포인트 가량 떨어지며 하향세를 그리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지난해 저축은행과 대부업체가 수익성 악화와 건전성 관리를 이유로 대출 빗장을 걸어 잠그자, 중‧저신용자가 카드론에 몰린 영향이 크다. 지난해 12월 8개 카드사 카드론 잔액은 35조8381억원으로 연초보다 1조7000억원 가량 늘었다. 비교적 연체 가능성이 높은 중‧저신용자 비중이 늘어나면 카드사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금리를 올려잡을 수밖에 없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자금조달 경로가 다양하지 않은 카드사 입장에선 대출금이 제대로 회수되지 않으면 곧바로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며 “카드론 금리를 높이는 방식으로 고객층을 조정하는 게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주원 기자

김주원 기자

실제 카드론 연체율은 늘어나는 추세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8개 카드사 카드론 연체율은 지난해 8월 2.26%로 1년 만에 0.64%포인트 상승했다. 카드론을 받은 후 제대로 갚지 못해 카드사로부터 상환자금을 재대출받는 대환대출 잔액도 지난해 12월 말 1조593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업계에선 한동안 카드론 금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카드사가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인 여전채 금리가 기준금리 인하 기대에 맞춰 하향 안정화한다 해도, 연체 관련 리스크 관리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영향이다. 지난해 3분기 말 신용카드 연체액은 2조647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66% 증가한 바 있다.

카드업계는 당장 오는 3월 ‘신용 사면’으로 중‧저신용자 고객이 늘어나는 상황부터 우려하고 있다. 정부가 서민‧소상공인에 대한 연체기록 삭제를 추진하면 약 15만명이 신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전망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용사면을 받은 고객의 경우) 연체 이력이 있던 만큼 추가 연체 발생 가능성이 높아 채권 회수 조직을 강화하는 등 건전성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