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이너스의 일본’ 일단 더 간다…“금리 인상 4월이 분기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일본은행(BOJ)이 새해 첫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도 ‘돈 풀기’(대규모 금융완화)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그간 마이너스 금리 해제의 선결 조건으로 강조해 온 ‘임금 인상을 동반한 물가 상승’ 흐름이 아직 확실치 않다고 봐서다. 다만 BOJ는 일본 경제가 2% 물가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4월 피벗(Pivot·통화정책 전환) 기대를 키웠다.

일본 단기 정책 금리 추이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일본은행]

일본 단기 정책 금리 추이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일본은행]

23일 BOJ는 전날부터 이틀간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 금리를 현행 연 -0.1%로 동결했다. 무제한 국채 매입을 통해 10년물 국채 금리 변동 폭 상한을 1%로 유지하는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도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마이너스 금리 해제를 둘러싼 논의가 어디까지 이뤄졌는지가 관심사였다. 우에다 가즈오 BOJ 총재는 그간 피벗 시점에 대해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2% 물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때”라고 강조해 왔다.

일본 소비자물가상승률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일본 총무성]

일본 소비자물가상승률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일본 총무성]

우에다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금리 인상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도, 임금 상승을 동반한 2% 물가 목표 실현 가능성에 대해선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우에다 총재는 기업 경영자가 임금 인상에 대해 긍정적인 발언을 하기 시작했고 임금이 물가 상승으로 파급되는 것도 조금씩 확산하고 있다면서 이런 움직임이 계속되면 “(금융완화를) 계속할지를 검토하게 된다”고 했다.

로이터는 이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초완화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던 우에다 총재의 평소 발언과 다른 표현”이라고 해석했다. 전문가는 일본은행이 오는 3월 춘계 임금협상에서 3%대 임금인상률을 확인한 후 4월께 마이너스 금리 해제를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