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야기 산으로 가고 있다"…호평받던 '고려 거란 전쟁' 무슨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포스터. 사진 KBS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포스터. 사진 KBS

최근 '이야기가 산으로 가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인 KBS 2TV 대하 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극본 이정우, 연출 전우성·김한솔·서용수)관련해 제작진 측과 원작자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감독 "소설 리메이크 아냐" 

23일 해당 드라마 연출을 맡은 전우성 감독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이번 드라마의 기획부터 제작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몇 가지 사실관계를 밝힌다"며 사안의 전말을 설명했다.

전 감독은 "드라마 원작 계약은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면서 "'고려 거란 전쟁'의 경우, 리메이크나 일부분 각색하는 형태의 계약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소설 『고려 거란 전기』는 이야기의 서사보다는 당시 전투 상황의 디테일이 풍성하게 담긴 작품"이라며 "전투 장면을 생생하게 재현해보고자 길승수 작가(소설 『고려 거란 전기』 작가)와 원작 및 자문계약을 맺었고, 극 중 일부 전투 장면에 잘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길 작가가 이정우 작가의 대본 집필이 시작되는 시점에 자신의 소설과 '스토리 텔링의 방향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고증과 관련된 자문을 거절했다"며 "수차례 자문에 응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끝내 고사했다"고 주장했다.

전 감독은 "이후 새로운 자문자를 선정해 꼼꼼한 고증 작업을 거쳐 집필 및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길 작가가 나와 제작진이 자신의 자문을 받지 않았을 뿐 아니라 기초적인 고증도 없이 제작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에 당혹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또한 "길 작가가 자신만이 이 분야의 전문가인 것처럼 말하는 것에도 동의할 수 없다"며 "이 드라마의 자문자는 역사를 전공하고 평생 역사를 연구하며 살아온 분"이라고 덧붙였다.

작가 "드라마는 자체 기획…소설 근간 아냐"

이정우 작가 역시 입장문을 통해 "'고려 거란 전쟁'은 소설 『고려 거란 전기』를 영상화할 목적으로 기획된 것이 아니다"라며 "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은 KBS의 자체 기획으로 탄생했으며 처음부터 제목도 '고려 거란 전쟁'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작 계약에 따라 원작으로 표기하고 있으나, 이 소설은 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을 태동시키지도 않았고 근간을 이루지도 않는다"며 "내가 이 드라마의 작가가 된 후, 고려사를 기반으로 처음부터 이야기를 다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 작가는 "처음부터 별개의 작품이었기 때문에 사실 원작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며 "원작 소설가가 나에 대한 자질을 운운하며 비난하는 것은 분명 도를 넘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원작자 "대본 작가가 '페이퍼 작성' 지시"

이와 관련해 길 작가는 이날 블로그에 자신은 자문을 거절하지 않았다며 "이제 거짓말도 서슴지 않는다"고 제작진을 비판했다.

그는 이 작가가 자신의 윗사람인양 보조작가 업무인 '페이퍼 작성'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길 작가가 이를 거부하자 전 감독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나올 필요 없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길 작가는 최근 네티즌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드라마를 비판하는 글을 남기자 댓글로 "대본 작가가 자기 작품을 쓰려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정말 한심하다" "다음 주부터는 작가가 정신들 차리기를 기원한다" "한국 역사상 가장 명군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현종)을 바보로 만들고 있다" "대하사극이 아니라 정말 웹 소설 같았다"라는 등 드라마를 향한 비판을 쏟아낸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