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레발로 기대만 키웠다"…與 관심 떠나자 김빠진 메가시티 [김포 르포]

중앙일보

입력

22일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김포시청 앞 사거리에 서울 편입(통합)을 요청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최모란 기자

22일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김포시청 앞 사거리에 서울 편입(통합)을 요청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최모란 기자

“도약은 지금부터 서울지하철 5호선 확장을 넘어 서울통합까지”
 “서울지하철 5호선 넘어 서울편입까지 김포시민 모두의 힘으로…”

22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김포시청 앞 사거리.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을 환영하는 현수막들 사이에 서울 편입을 염원하는 현수막 2개가 바람에 나부꼈다. 인근 주민들이 걸어놓은 것이다.
이 현수막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표정은 복잡했다. 인근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임모(50대 후반)씨는 “여당에서 당론으로 서울 편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지 몇 개월도 안 됐는데 흐지부지되지 않았느냐”며 “이젠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못 믿겠다”고 말했다.

여권내 서울 편입론 ‘시들’…주민들 “기대도 안 했다” 시큰둥

김포를 시작으로 주변 도시의 서울 편입을 전제로 하는 여권의 ‘메가시티론’의 동력이 부쩍 떨어진 데 따른 주민들의 실망이 커지고 있다. 김포·구리·고양·과천 등 지방자치단체와 관련 시민단체들은 “지속적으로 메가시티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 사이에선 “과연 서울시 편입이 힘을 받을 수 있겠느냐?”란 회의적인 반응이 늘고 있다.

주민들의 반응이 뜨뜻미지근해진 건 메가시티를 주도했던 김기현 전 국민의힘 대표가 당 대표직을 사임한 12월 중순부터다. 국민의힘 뉴시티 특별위원회도 지난달 21일 활동 시한이 종료돼 사실상 해산됐다. 여기에 지난달 20일 김포시가 행정안전부에 요청한 서울 편입 관련 주민투표 실시 여부도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주민투표법에 따르면 총선 선거일 60일 전부터 선거일 당일까지는 주민투표가 불가능하다. 늦어도 2월 10일 전까진 주민투표 절차를 완료해야 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심의와 예산 편성, 국무회의 의결 등 남은 절차가 많아서 사실상 불발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발의한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도 소관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조차 안 된 터여서 21대 국회에서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커졌다.

22일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김포시청 앞 사거리에 서울 편입(통합)을 요청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최모란 기자

22일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김포시청 앞 사거리에 서울 편입(통합)을 요청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최모란 기자

이후 주민들은 반신반의하고 있다. 김포시 구래동에서 만난 김모(46)씨는 “김포가 서울에 포함된다고 당장 지하철 등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서울이라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니지 않느냐”며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포시 장기동에서 공인중개사로 활동하는 이모(56)씨는 “서울 편입론이 나오면서 일부 집주인들이 집값 상승을 꿈꾸긴 했지만 정작 비싸게 거래된 매물은 없었다”며 “정치권에서 괜한 설레발로 주민들의 기대치만 키워놨다”고 비난했다. 이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의 김포시 서울 편입 구상은 표를 얻기 위한 집권당의 총선용 정치쇼”라고 꼬집었다.

시민단체 등 “서울 편입” VS 경기도 “북부특별자치도”

그러나 서울 편입을 주장했던 김포·구리·고양·과천시 등과 관련 시민단체들은 지속적인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서울편입추진 시민단체 위원장과 간부 등 15명은 지난 17일 뉴시티 단장이었던 조경태(부산 사하을) 의원을 찾아가 활동 재개를 촉구했다.
일부 지역에선 총선 예비 출마자들에게 ‘서울 편입’을 공약으로 내세울 것을 건의하고 있다고 한다. 고양시 총선출마자 예비후보들은 오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편입’을 총선 공약으로 내세울 예정이다.

하남시 감일‧위례 서울편입추진위원회는 지난 19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게 서울 편입에 지지를 표명하는 내용의 편지를 발송했다. 이들은 편지에서 “60%가 넘는 구리·김포·하남 시민들이 서울 편입을 바라고 있다”며 “서울편입과 메가시티를 위한 활동을 다시 펼쳐달라”고 요구했다.
한 지역 서울 편입 추진 위원회 관계자는 “서울 편입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반대하는 주민보다 많다”며 “총선 이후엔 서울 편입 요구 등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 17일 경기도 의정부시 경기도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 이름 짓기 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연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추진위는 이날 이원희 한경대학교 총장(앞줄 가운데)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이름을 공모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지난 17일 경기도 의정부시 경기도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 이름 짓기 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연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추진위는 이날 이원희 한경대학교 총장(앞줄 가운데)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이름을 공모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반면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전담 조직인 ‘경기북부대개발 분야별 TF(특별조직)’를 운영하는 한편, 다음 달 19일까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새로운 이름을 공모한다. 또 김동연 경기지사가 북부 10개 시군을 순회하며 주민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통공약 운동’을 전개하겠다”며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