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한의대ㆍ숙명여대, 공동 브랜드 화장품 론칭

중앙일보

입력

라모니 화장품을 시연하는 양교 총장과 학생들

라모니 화장품을 시연하는 양교 총장과 학생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와 숙명여자대학교(총장 장윤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적인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대학 간 협업을 통해 공동 브랜드 화장품을 출시했다.

대학 최초 화장품공장 학교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구한의대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화장품 제형·제조 기술과 숙명여대(산업디자인학과 이주현 교수)의 디자인 역량을 결합하여, 국내 최초로 대학 간 공유·협업 제품인 화장품 공동 브랜드 ‘라모니(Lamoni)’ 개발에 성공하고 화장품 3종(보습핸드크립, 수분핸드크림, 수분세럼)을 생산, 출시했다.

라모니 화장품 3종은 지난 12월에 출시하여 1월 19일 숙명여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각 대학 총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런칭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 두 대학의 화장품 공동 브랜드 개발은 대구한의대 화장품산업ICC(기업 협업 센터, Industrial Cooperation Center)와 숙명여대 바이오헬스ICC간 공유 협업을 통해 작년 5월 양 대학 간 업무 협약 체결 후 LINC3.0사업단 실무자 회의, 책임교수 실무 회의, 제품 설문조사, 대학별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대구한의대 학교기업 기린허브테크에서 직접 생산하여 지난 12월 최종 제품이 출시되었다.

이번에 런칭한 화장품 공동 브랜드 ‘라모니(Lamoni)’는 프랑스의 정관사 La와 하모니(Harmony)를 합성한 ‘조화’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겨울에만 피는 숙명여대의 상징인 매화와 여름에만 피는 대구한의대의 상징인 백일홍이 어우러져 매 계절에 피는 꽃처럼 환경과 사람 그리고 모든 것의 조화를 뜻한다.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과 출시 과정에서 각 대학의 재학생과 동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총 1,500여명의 의견을 수렴해 기초 화장품, 특히 보습 제품을 선호한다는 결과에 따라 ‘라모니’ 자연주의 보습핸드크림, 수분핸드크림, 수분세럼 등 3종의 제품을 발표하게 되었다. 제품의 개발과정에 동문과 재학생, 학교 구성원들이 참여하면서 마케팅 및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두 대학은 제품연구 및 개발과정을 교육과 결합하였다. 문제기반 학습 기법인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통하여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작년 9월에는 두 대학이 공동으로 개최한 성과 공유회를 통하여 재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브랜딩 기획안과, 제품 컨셉별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 개발, 교육을 결합하는 혁신적 시도를 했다.

대구한의대 화장품산업ICC 이선미 센터장(K-뷰티비즈니스학과 교수)은 “양 대학의 교화인 백일홍과 매화, 이 두 꽃 추출물로 사용해 끈적임을 최소화하고 민감성 피부에도 사용 가능한 제품을 개발했다. 세럼은 한의학의 처방 원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군신좌사(君臣佐吏)에 기반하고, 향은 젊은 세대를 겨냥한 장미향과 머스크향을 재현했다.”고 말했다.

화장품 런칭 기념식을 가진 두 대학은 공동으로 상표권과 디자인권의 지식재산권 출원뿐만 아니라, 쿠팡과 네이버 등 온라인 채널과 대구한의대의 화장품 브랜드인 자안(Jaan)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K-뷰티비즈니스학과 재학생과 숙명여대 졸업생 쇼호스트가 공동으로 라이브커머스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런칭 기념식을 마친후 기념촬영하는 양교 총장과 관계자들

런칭 기념식을 마친후 기념촬영하는 양교 총장과 관계자들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은 “화장품 공동 브랜드 ‘라모니(Lamoni)’ 화장품 3종 세트는 대구한의대와 숙명여대가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역을 넘어 서로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산학협력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러한 산학협력의 성과를 통해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하는 대구한의대학교가 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