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경율 '마리 앙투아네트' 발언 사과…"거친 언행이 불편함 드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논란을 이야기하면서 마리 앙투아네트를 언급한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22일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김 위원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얼마 전 제가 대구·경북 의원님들께 분별없는 발언을 했다”며 “이 자리에 계신 윤재옥 원내대표에게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 거친 언행이 여러모로 불편함을 드린 적이 있었다”며 “좀 더 정제된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하고 지금까지처럼 오직 민심을 받드는 것, 총선 승리하는 것에만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회의 후 “마리 앙투아네트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고 보면 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앞서 김 위원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을 여당 내에서 처음으로 언급하며 이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지난 17일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에 출연해서는 “디올 백 사건에 대해서만큼은 지금 시점에서 분명한 진상을 이야기하고, 또 사과를 대통령이든 영부인이 혹은 두 분 다 같이 입장을 표명하는 게 국민들의 감정과 마음을 추스를 수 있는 방법”이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또 한 역사학 교수로부터 들은 내용을 전하며 “프랑스 혁명이 왜 일어났는가, 마리 앙투아네트의 사치, 난잡한 사생활이 하나하나 드러나면서 감성이 폭발된 것이라고 하더라”며 “지금 이 사건도 국민들의 감성을 건드렸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후 윤 원내대표가 해당 논란을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하며 “인터뷰 때 이 점을 분명히 해달라”고 지적하자 김 위원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수도권과 TK출마자의 인식 차이”라며 “수도권 출마자는 절박하다. 대응을 제대로 못 하면 총선은 망한다”고 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인식 차이를 지역별로 갈라서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특정 지역과 관련해서 발언한 부분에 대해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김경율 위원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은 김경율 위원. 2024.1.18   xy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김경율 위원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은 김경율 위원. 2024.1.18 xy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한편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김 여사를 마리 앙투아네트로 비유한 것은 망발”이라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이어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향해 “고도의 정치 게임인지 갈등의 폭발인지 알 수 없으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당대표는 임기가 의미 없다”며 “임명직만 해봐서 잘 모르시겠지만 국민과 당원의 신뢰를 상실하면 선출직 당대표도 퇴출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표면상 갈등이지만 빨리 수습하라. 총선이 80일밖에 남지 않았다”고 요구했다.

이날 비대위에서 발언에 대해 사과한 김 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과하며 언급한 ‘거친 언행’은 마리 앙투아네트 발언과 TK와의 인식차 발언을 모두 포함한다고 말했다.

다만 ‘김건희 여사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은 변함없나’라는 질문에는 “제가 뭐라고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며 “저도 짧지 않은 시민사회 활동을 해왔으니까 그것에 기초에서 판단해달라”고 말을 아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