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우리 북한" 발언에…국민의힘 "'우리 국민'에 사과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 도중 “우리 북한”이라고 하며 “김일성 주석·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노력이 폄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줄이어 비판하고 나섰다.

19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개최한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북한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김정은 위원장은 미사일 도발을 당장 멈춰야 한다”며 “선대들, 우리 북한의 김정일, 또 김일성 주석의 노력이 폄훼되지 않도록, 훼손되지 않도록 애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이어 “북한에 본때를 보이겠다면서 평화의 안전핀을 뽑아버리는 그런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며 “긴장을 낮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희용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심각한 대북 인식관을 보여준 민주당 당 대표는 피를 흘리며 대한민국의 공산화를 막고, 자유대한민국을 지켜낸 선조들과 ‘우리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북한 김정은의 선대인 김일성, 김정일은 대한민국을 공산화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켜 수많은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고, 핵무기를 앞세워 국제사회를 겁박하며 세계 평화를 위협했다”며 “이런 북한의 행태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칭송하며 그대로 이어 나가야 한다는 의미냐”고 반문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전체적인 맥락을 보면 김일성, 김정일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했는데 김정은이 이를 훼손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지적”이라며 “ 김일성, 김정일을 평화애호가라도 되는 것처럼 묘사하는 건 무슨 논리냐”라고 물었다.

하 의원은 “김일성, 김정일이 평화의 사도가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최대 위협이었다는 건 초등학생도 다 아는 상식”이라며 “이 대표의 발언은 김일성, 김정일의 무력도발에 맞서 나라를 지키다 희생된 분들의 명예를 짓밟는 것”이라고 썼다.

이 대표가 속한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민의힘 간사인 성일종 의원도 “마치 윤석열 정부가 평화를 위한 노력을 안 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했다”며 “대한민국 원내 제1당 대표의 입에서 그런 말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북한은 더더욱 경거망동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영호 의원은 “김일성과 김정일을 ‘선대’라고 한 표현은 북한에서 김일성과 김정일을 ‘선대수령’이라고 높이 부를 때 쓰는 존칭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