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전북 비약적 발전, 직접 챙기겠다"…진보당 의원 강제퇴장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전라북도 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해 “전북이 비약적 발전을 이루고 대한민국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접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바이오 융복합 산업, 무인 이동체 산업, 이차전지, 국제 K팝 학교를 비롯한 미래 먹거리 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022년 12월 제정된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날 공식 출범했다.

이날 오전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출범식 행사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전북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지금 이 순간부터 전북은 모든 면에서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와 정부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이 도민 여러분께 큰 기회와 축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북이 최대 곡창지대인 만경평야를 품고, 곳곳에 문화유산이 잘 보존돼있다면서 “이러한 특별한 자산을 토대로 다양한 특화산업을 일으켜 전북 경제를 획기적으로 키우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전북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명판 전달식을 가지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전북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명판 전달식을 가지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이 현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 방향과 일치한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이 잘 살아야 민생이 좋아지고, 우리 국가 전체의 경제도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것”이라며 “전국 모든 지역이 골고루 발전할 때 불필요한 과잉 경쟁을 해소할 수 있고, 우리가 직면한 인구 감소와 저출산 문제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전북특별자치도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며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로 도약해 나갈 전북특별자치도의 도전을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힘껏 응원하겠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윤 대통령이 전북에 방문한 건 지난해 8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영식 이후 5개월 만이다.

전북도는 18일 0시를 기해 ‘전북특별자치도’라는 새 이름을 달았다. 전북도의 명칭 변경은 1896년 전라도가 전라남·북도로 변경된 이후 128년 만이다. 특별자치 출범은 제주·세종·강원에 이어 네 번째다. 특별법에 따라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받는 특별자치도는 중앙정부로부터의 각종 권한을 이양받아 정책·인사 결정의 자율권이 확대된다. 공무원 인사 교류, 인재선발 특례 부여 등이 대표적이다. 국가 재정 지원 절차도 간소화된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도민 2000여명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이용호·정운천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수흥·윤준병·양경숙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전북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축사를 마친뒤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전북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축사를 마친뒤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한편,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행사 도중 대통령실 경호관들에 의해 강제 퇴장당하는 일이 있었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과 악수하는 중에 ‘국정 기조를 바꿔달라.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말한 뒤 경호 요원들이 강제로 행사장 밖으로 쫓아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경호상 위해행위라고 판단될 만한 상황이었다고 반박했다. 김수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악수할 당시 강 의원이 소리를 지르면서 윤 대통령의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며 “윤 대통령의 손을 강 의원 쪽으로 당기기까지 해 경호처에서 손을 놓으라고 경고했고, 대통령이 지나간 뒤에도 계속 고성을 지르면서 행사를 방해했다”고 말했다. 노조 간부 출신인 강 의원은 지난해 4월 국회의원 재선거(전주을)에서 당선돼 진보당 첫 현역 의원으로 활동해 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