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언주, 국민의힘 탈당 "당 말로만 반성, 전혀 안 달라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언주 전 의원. 연합뉴스

이언주 전 의원. 연합뉴스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18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탈당신고서’ 사진을 올리며 “저는 오늘부로 국민의힘을 탈당한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과거 미래통합당에 합류한 것에 대해 “저는 중도보수 통합의 차원에서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에 합류했다. 탄핵 이후 몰락한 보수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고 생각했던 저는 보수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바로서는 데 작은 역할이나마 할 수 있다면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그러나 지금은 후회한다”고 했다.

이 전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 당시 한명숙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 대표 체제에서 영입인재로 정계에 입문, 20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이후 2017년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과 바른미래당을 거쳐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창당에 참여하며 보수로 전향했다.

그는 “탄핵 직후, 총선 전후, 비상대책위원회와 당대표가 바뀔 때마다 국민의힘(혹은 그 전신)은 때마다 반성한다며, 달라지겠다며 고개를 숙였지만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며 “지금의 국민의힘은 탄핵 당시의 새누리당보다도 오히려 더 나빠졌다”고 했다.

이 전 의원은 “정권교체가 된 이후에도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은 여전히 전 정권 탓만 하면서 내로남불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제는 스스로 살아있는 권력이 되었는데도 여전히 남탓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우리 사회는 운동권보다 검찰 세력의 기득권이 더 심각한데도 윤 정권과 국민의힘은 스스로 기득권을 청산하고 더 잘할 생각은 안 하고 여전히 운동권 청산만 외치고 있다”고 했다.

이 전 의원은 “윤석열 정권은 사회를 네편 내편의 이분법적 세계관으로만 보면서 갈라치기를 통해 갈등을 더 키워 정치적 이득을 꾀한다”며 “함께 갈등을 조정해야 할 야당을 철저히 무시하고 악마화, 주적 취급을 한다. 윤 대통령의 이분법적 세계관은 국익을 위태롭게 한다”고 비판했다.

또 “김건희 특검과 50억 클럽 특검을 반대하는 것도 민의를 배신하는 뻔뻔한 행태”라며 “(거부권 행사는) 배우자를 위해 대통령 권력을 남용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취임 일성부터 특검법을 악법이라며 윤 대통령 내외의 이해관계에 충실한 모습을 보였다”고도 했다.

이 전 의원은 “소위 789세대의 맏언니로서, 789세대의 보편적 정서를 대변하고 이들이 살아갈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이대로 있을 수 없다는 책임을 느낀다”며 “다수 주권자들의 민의를 대변해 정권의 전횡을 견제하여 진짜 ‘공정과 상식’을 회복하는 길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