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무성 "박근혜와 화해하고 싶지만, 섣불리 제안하기 어렵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김무성 전 의원이 15일 부산시의회에서 제22대 총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김무성 전 의원이 15일 부산시의회에서 제22대 총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올해 22대 총선에서 부산 중·영도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힌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화해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김 전 대표는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화해하고 싶다. 그런데 섣불리 그런 제안을 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과 탄핵 이후 한 번이라도 대화나 메시지가 오갔냐’는 물음에 “최순실 사태가 났을 때 저희 같은 사람을 만나 대화했다면 그런 지경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라며 “요구를 했음에도 여당의 당대표가 됐는데 (박 전 대통령과) 독대라는 걸 한 번도 못했다”고 했다.

김 전 대표는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공천률에 대해 “상당히 잘 만든 것 같다”며 “다소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안심이 된다는 건 공천룰에 해당 사항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거냐’는 물음에 “그건 계산을 안 해봤다”며 “우선 국민의 뜻을 많이 반영하겠다. 제가 그걸 주장했었다”고 했다.

한편 그는 2016년 20대 총선 친박과 ‘옥새 파동’ 등 공천갈등을 겪은 것에 대해 “정말 저는 옥새가 아니고 ‘당인’인데 지금까지 제가 구경한 일도 없다”며 “친박들이 뒤에서 그런 장난을 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전 대표는 유상범 의원이 ‘탈당해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했던 분 아닌가’라고 비판한 데 대해 “탄핵은 헌법재판소에 가서 만장일치로 통과되지 않았느냐”며 “지금 와서 거기에 대해 비판한다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총선이 다가오자 또다시 전략공천의 망령이 살아나고 있었다”며 “저는 오랜 정치생활을 하면서 공천을 잘못해서 이길 수 있었던 선거를 지고 당은 분열되고 정권을 뺏기는 쓰라린 역사를 목격한 현장에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선 의원을 한 사람이 선수를 한 번 더 달아봐야 저한테 무슨 의미가 있겠나”라며 “선거를 앞두고 당이 분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민주적 상향식 공천으로 선거에 이기자는 목적으로 주의를 환기하려고 시작을 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공천을 받으면 바른 공천이고 공천을 못 받으면 그게 아니라는 말이냐’고 묻자 “여당 당대표할 때 공천을 그냥 받을 수 있지만 이름표 달고 면접을 받고, 3명이 도전해서 경선해서 공천을 받았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