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치마입은 비상구 도입? 허은아 "국민 세금 가지고 장난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비상구 유도등에 치마 입은 여성 도안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결정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비상구 유도등. 프리랜서 김성태

비상구 유도등. 프리랜서 김성태

지난 12일 일부 언론은 행정안전부를 인용해 "대형 재난 시 시민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여러 유형으로 운영 중인 재난 대피소를 일원화하는 작업에 나설 예정"이라며 "시대 변화에 맞춰 52년간 남성이 독점해 왔던 비상구 그림에 여성 그림을 추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진 후 이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는 "시대 역행"이라며 "국민 혈세를 낭비한다"는 등 비판이 쏟아졌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허은아 개혁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 세금 갖고 장난하면 안 된다"며 "저 마크를 보고 남자만 대피하라는 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일자 행안부와 소방청은 이날 오후 공동 설명자료를 통해 "비상구 유도등 도안 변경은 구체적 변경사항이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행안부 관계자는 "비상구 유도등은 행안부 소관이 아니라 변경 등을 검토할 수 있는 부서 자체가 없다"며 "왜 이런 기사가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또 언론에 보도된 여성 상징 유도등 픽토그램에 대해 "정부의 시안이 아니며, 임의로 제시된 것"이라며 "추후 디자인을 변경하더라도 기존 설치된 유도등을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 설치되는 유도등에 적용하게 될 예정이므로 예산 낭비 우려는 없다"고 설명했다.

비상구 유도등 도안은 1972년 5월13일 일본 오사카의 센니치 백화점에서 일어난 화재 이후 일본 정부가 공모를 거쳐 만든 것이다. 현재 전 세계가 표준으로 택하고 있으며 한국에선 1992년부터 쓰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