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입원거부 4일 만에 숨진 5살…"내 꿈 히어로" 앗아간 日지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NHK 홈페이지 캡처

사진 NHK 홈페이지 캡처

일본 노토반도 지진으로 화상을 입은 5살 남아가 병원에 갔지만 입원하지 못해 4일 만에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12일 일본 공영 NHK 등에 따르면 지난 1일 일본 이시카와현에 규모 7.6의 지진이 덮칠 당시 나카가와 가나토(5)는 어머니와 함께 친척 집에서 난로 위에 떡을 굽고 있었다.

가나토가 사는 이시카와현 시카정은 당시 진도 7의 강한 흔들림이 관측됐다. 지진으로 집이 크게 흔들리면서 난로 위에 물을 끓이던 주전자가 바닥으로 엎어졌고, 이 과정에서 가나토는 엉덩이와 다리에 화상을 입었다.

어머니는 곧바로 구급차를 부르려고 했지만, 지진 발생 직후 신고가 몰리면서 "화상으로는 출동할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가나토가 화상으로 피부가 벗겨져 고통스러워하자, 어머니는 직접 차를 몰고 병원에 가기로 했다. 그러나 지진으로 도로가 파괴되고 쓰나미 경보까지 울린 탓에 움직일 수 없었다.

어머니는 절박한 심정으로 다시 한번 119에 전화를 걸었고, 이번에는 구급차가 출동했다. 가까스로 병원에 도착한 어머니는 가나토가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입원 치료를 요청했지만, 의료진은 "경상은 아니지만 중상도 아니다"며 입원을 거부했다고 한다.

결국 가나토 가족은 병원 로비에서 하룻밤을 지새운 뒤 집으로 돌아왔다. 어머니는 "집도 지진 피해를 입어 돌아갈 상황이 아니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고 당시 심경을 전했다.

그렇게 집에 돌아간 가나토는 3일 아침부터 화상 통증과 함께 41도 고열에 시달렸다. 심한 메스꺼움 증상까지 나타나 가나자와 시내 의원을 찾았지만 증상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4일 아침 첫날 들렸던 병원을 다시 찾은 가나토는 진료를 기다리는 사이에 숨이 멎었다. 가나토는 집중치료실(ICU)로 옮겨졌지만 끝내 숨졌다.

어머니는 "병원에 입원만 할 수 있었다면"이라며 괴로워했다. 그는 가나토가 상냥한 아이였다며 "장래에 히어로 같은, 사람을 지키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어머니는 "억울하고 씁쓸하다. 왜 이렇게 돼버렸는지 아쉬움밖에 없다"며 "아이가 돌아왔으면 좋겠다. 이럴 줄 알았으면 좀 더 같이 놀아주는 건데, 후회로 가득하다"고 비통해했다.

시카정 당국은 "가나토가 경상에서 용태가 급변해 며칠 후 사망했다"고 밝혔다. 일본열상학회의 화상 분류체계에 따르면 가나토는 신체 부위의 15~30%에 해당하는 온수로 인한 화상, 즉 2도 중등증 등급에 해당한다. 학회는 중증과 중등증은 '입원 치료 수준'이라며 "중등증이라도 상황에 따라 구급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일반 병원에서 입원 치료해야 한다"고 고지하고 있다.

가나토를 진찰한 병원 측은 테레비가나자에 "현재 경위를 검증하고 있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