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테일러 스위프트 도와달라" EU의 SOS, 공연 요청 아니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UPI=연합뉴스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UPI=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SOS'를 쳤다. 스위프트가 미국에서 중간선거 등을 앞두고 젊은 유권자의 투표를 독려했듯 6월에 있을 유럽의회 선거에서도 목소리를 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마르가리티스 스히나스 EU 부집행위원장은 1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 도중 "오는 5월 유럽에 오는 스위프트가 유럽의 젊은 층을 위해 (미국에서 그랬듯) 같은 일을 하길 간곡히 바란다"고 말했다.

스히나스 부집행위원장은 스위프트의 유럽 투어 첫 공연이 열리는 5월 9일이 마침 EU가 기념하는 '유럽의 날'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젊은 사람만큼 젊은 유권자를 더 잘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면서 "단적인 예로 지난해 9월 스위프트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국 젊은 이들에게 유권자 등록을 요청하자 하루 만에 3만5000명이 등록을 마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위프트의 언론홍보 담당팀 중 누군가가 이 기자회견을 보고 우리의 이런 요청을 그에게 전달해주기를 정말로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스히나스 부집행위원장의 발언은 유럽의회 선거가 다가오면서 젊은 유권자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고심하는 EU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979년 시작된 유럽의회 선거는 1999년 이후 2014년까지 계속 50% 미만의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 기간 투표율도 계속 낮아져 2014년에는 역대 최저치인 42.61%를 기록했다.

직전 선거인 2019년 투표율이 50.66%로 20년 만에 처음 50%를 넘겼는데 당시 10대 유권자의 높은 투표율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됐다.

EU법에 따라 회원국은 저마다 선거연령을 정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독일·몰타·벨기에 등 4개국은 선거 가능 연령이 만 16세부터다. 그리스는 17세부터, 나머지 회원국의 경우 18세부터 참정권이 있다.

올해 선거에선 유럽 각지에 몰아친 '극우 돌풍'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커지자 젊은 유권자의 투표 참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EU는 판단하고 있다.

스히나스 부집행위원장도 "청년이 투표권을 행사해 EU 정책을 칭찬 혹은 비판할 때"라며 "그러려면 2019년처럼 젊은 층의 투표 참여율이 높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6월 6∼9일 EU 27개국 전역에서 실시되는 올해 선거를 통해 5년 임기 720명의 유럽의회 의원이 선출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