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명대 대학원 화학에너지공학과 이채연 석사과정생, 세계적 학술지 카보하이드레이트 폴리머에 제1저자로 게재

중앙일보

입력

상명대 대학원 화학에너지공학과 석사과정 이채연 학생

상명대 대학원 화학에너지공학과 석사과정 이채연 학생

상명대 화학에너지공학과 이채연 석사과정생이 참여하고 있는 연구팀은 최근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와 구연산을 이용한 안전성 뛰어난 배터리 세퍼레이터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혁신적인 연구는 급성장중인 배터리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개발된 연구성과는 Carbohydrate Polymers저널에 2024년 1월호에 게재되었다. Carbohydrate Polymers저널은 피인용지수(impact factor)가 11.2이며, JCR(Journal Citation Reports) 사이트의 Polymer Science 분야에서 상위 3.5% 안에 속하는 세계적인 저명해외학술지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세계적인 학술지에 석사과정 학생이 제1저자로 게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다.

이 연구의 핵심은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에 구연산을 첨가하여, 기존의 배터리 세퍼레이터의 한계를 극복하고 그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다. 구연산의 첨가는 배터리 세퍼레이터의 기계적 강도를 증가시키고, 열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기존 상분리 공정을 개선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특히 이채연 학생은 배터리 세퍼레이터의 구조와 실험과정을 직접 설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 연구는 비용 효율적이며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배터리와 같은 에너지 저장분야 외에도 수처리 분야, 기능성 필터 등의 분야에서도 응용이 기대된다.

지도교수인 상명대 화학에너지공학전공 강상욱 교수는 이채연 학생의 뛰어난 연구 능력과 헌신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채연 학생의 성과는 미래의 배터리 분야에서 중요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