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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가 게처럼 옆으로 걷네...현대모비스, 4바퀴에 모터 달아 공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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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가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24’에서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을 장착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공개했다. 모비온은 제자리 회전, 다각선 주행 등이 가능하다.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24’에서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을 장착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공개했다. 모비온은 제자리 회전, 다각선 주행 등이 가능하다.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24’에서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을 장착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공개했다.

CES 전시장서 실증차 최초로 선보여

모비온은 시작을 뜻하는 영어단어 ‘온’(ON)과 현대모비스의 회사명의 합성어로 제자리 회전, 다각선 주행 등이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콘셉트카로 선보인 모비온을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실증차로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CES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이 모비온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실증차를 공개했다. 모비온은 크랩 주행과 대각선 주행, 제자리 회전 등이 가능한데 이를 위해선 네 바퀴를 개별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바퀴는 시옷 모양으로, 뒷바퀴는 반대방향으로 정렬해야 제자리 주행이 가능하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은 구동력을 담당하는 ‘인 휠’(In-Wheel)이다.

현대모비스 이영국 전동화랩장(상무)은 “인 휠은 보통 전기차에 탑재되는 대형 구동 모터 1개 대신, 총 4개의 소형 모터를 바퀴 안에 넣은 기술로 각 바퀴에 독자적인 힘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인 휠에 제동과 조향, 서스펜션 기능까지 통합한 e코너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초로 일반 도로에서 e코너시스템 주행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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