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박은식 '김구 발언'에…윤봉길 손녀 "정세 몰라 폭탄 던졌을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이 9일 백범 김구 선생을 '폭탄 던지던 분'이라고 표현한 박은식 비상대책위원을 비판했다. 윤 의원은 윤봉길 의사의 손녀이며, 윤 의사는 1932년 4월 백범 김구의 지시를 받아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열린 일본 천장절 및 전승 기념식에 폭탄을 투척했다.

윤 의원은 당시 윤 의사가 일제의 군법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폭탄던진 분이 국제정세를 몰라서 폭탄을 던졌을까요"라며 되물었다.

사진 윤주경 의원 페이스북

사진 윤주경 의원 페이스북

윤 의원이 소개한 윤 의사의 발언은 1932년 5월4일 일제의 상해파견군 군법회의에서 나온 것이다.

당시 예심관은 폭탄 투척이 독립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 심문했고, 윤 의사는 "물론 한 두명의 상급 군인을 죽여서 독립이 쉽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윤 의사는 이어서 "이번의 폭탄 투척이 직접적인 효과는 없지만 단지 조선의 각성을 촉구하고 더 나아가 세계 사람들에게 조선의 존재를 명료하게 알리기 위해서이다. 지금 이대로는 타국을 봐도 조선은 일본과 같은 색으로 칠해져 세계 사람은 조선의 존재를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이때 조선이라는 관념을 세계 사람들의 머리에 새겨두는 것도 독립운동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같은 조부의 답변을 소개하면서 "폭탄던진 분이 국제정세를 몰라서 폭탄을 던졌을까요"라고 박 의원에게 반문했다.

앞서 온라인에선 박 위원이 SNS에 "김구? 폭탄 던지던 분이 국제 정세와 나라 돌아가는 시스템에 대해 잘 알까"라고 글을 올린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박 위원은 이와 관련해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김구 선생을 비하하려는 게 아니다"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저평가돼 있다(는 취지이고)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냈기 때문에, 반도 한 귀퉁이라도 지켜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이렇게 된 것이지 않느냐"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