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3차장 신설…“경제·기술·사이버안보 담당”

중앙일보

입력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대통령실은 9일 경제 안보 분야를 전담하는 국가안보실 제3차장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안보실 직제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뒤 제3차장을 신설하는 직제 개편을 오는 11일부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안보실은 현행 2차장 체제에서 3차장 체제로 개편되며, 1·2·3차장은 각각 외교·안보, 국방 안보, 경제 안보를 담당하게 된다.

1차장은 외교·안보 분야 현안과 안보실 정책 전반을 조정·관리하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겸직한다.

2차장은 국가 위기관리 체제를 상시 가동하는 한편, 국방정책 현안을 관리한다.

3차장은 경제 안보·과학기술·사이버 안보를 포함한 신흥 안보 업무를 맡는다.

기존 1차장 산하에서 공급망·수출통제·원전 등을 담당하던 경제안보비서관실은 추가로 과학기술 안보 업무를 맡아 3차장 산하로 이관되며, 2차장 산하에 있던 사이버안보비서관실도 3차장실로 옮긴다.

신임 3차장에는 왕윤종 현 경제안보비서관이 내정됐다.

대통령실은 “이번 조직 개편으로 다양한 형태의 복합 안보 위기에 보다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며 “경제 안보·과학기술·사이버 안보 강화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국민의 민생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