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아동학대" 주장에, 국힘 "아이 얼굴마저 공개... 왜곡선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비대위원장(왼쪽)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회의에서 이상민 의원의 입당을 축하하며 꽃다발을 건네고 있다. 전민규 기자

한동훈 비대위원장(왼쪽)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회의에서 이상민 의원의 입당을 축하하며 꽃다발을 건네고 있다. 전민규 기자

국민의힘은 8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어린이에게 정치 혐오성 피켓을 들게 하고 기념 촬영을 했다는 내용의 영상을 '조작된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당 미디어법률단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 위원장에 대해 '한동훈, 아동 학대 현장을 즐겼다'는 악의적인 가짜뉴스를 조작 유포한 유튜브 채널 '박열TV', '정치쉽단' 등과 이를 유포한 행위자들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과 함께 해당 가짜뉴스를 유포한 '딴지일보', '클리앙', '에펨코리아', '디시인사이드', '뽐뿌', '잇싸' 등의 관련 글 게시자들을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정치공세 의도로 아동의 얼굴을 그대로 공개하는 등 아동인권을 중대하게 침해한 혐의에 대해서 아동의 정신건강 및 발달에 해를 끼치는 정서적 학대행위를 금지한 「아동복지법」 제17조 5항 위반 책임을 묻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한 유튜브 채널에는 한 위원장이 지난 4일 청주 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북도당 신년 인사회에서 한 어린이와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엔 한 위원장이 사진을 찍는 도중에 한 인물이 팻말을 두 사람 사이에 밀어넣는 장면이 담겼다. 팻말엔  '한동훈 위원장님은 저의 큰 희망입니다. 한동훈 위원장님처럼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재명처럼 되고 싶지 않습니다. -공부 잘하는 초딩의 맹세입니다.-'라고 적혀있다.

이를 두고 일부 유튜브 채널은 한 위원장이 혐오성 피켓과 함께 어린이와 기념 촬영하는 아동 학대를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장 원영섭 변호사는 이날 “편집되지 않은 동영상을 보면, 누가 보더라도 한 위원장이 그 아이가 가져온 팻말을 보고 다른 손으로 팻말을 뺏어 보이지 않게 한 다음 셀카를 찍고, 그 후 내용을 보고 고개 저으며 이러면 안된다고 뒤집어서 돌려준 것인데, 이걸 앞뒤 잘라 이렇게 아이 얼굴까지 그대로 노출시키며 왜곡선동한 것에 대해 분명한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