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웅, 총선 불출마 선언 "지금 국민의힘은 민주적 정당 아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웅(서울 송파갑)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금의 국민의힘이 민주적 정당인지를 묻는다면 내 답은 그렇지 않다”면서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고, 우리 당이 바로 서기를 간절히 기원하며 마지막 카드를 던진다”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또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 포기 선언에 동참할 수 없다”면서 “법률가로서 원칙과 보수주의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공천권 때문에 헌법상 제도를 조롱거리로 만드는 데 동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기로 약속하는 후보만 공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우리 당이 가야 할 곳은 대통령의 품이 아니라 우리 사회 가장 낮은 곳”이라며 “그것이 보수주의 정당의 책무이고 미래를 여는 열쇠다. 운동권 전체주의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힘은 바로 민주주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께 표를 달라고 할 수 없다”며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고, 우리 당이 바로 서기를 간절히 기원하며 마지막 카드를 던진다”고 했다.

김 의원은 회견이 끝난 뒤 브리핑에서 “심하게 이야기하면 이재명 대표를 잡겠다고 헌법 제도를 우습게 여기는 건 반대한다"며 "체포동의안 제도는 17세기 초에 의회가 절대왕정을 상대로 거둔 첫 번째로 승리한 기념비적인 일인데, 그 제도를 고작 이재명 잡겠다고 보수주의 정당에서 우습게 여기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해 7월 수해 실종자를 수색하다 사망한 해병대 채상병 사건을 언급하며 “사망사고 이후 수사 단장에게 가해졌던 그 행태부터 ‘제가 과연 정치할 수 있나’ 생각했다”며 “전체적 질서를 위해 기인이 희생될 수 있다는 게 우경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탈당이 아닌 불출마 결정을 한 이유에 대해 “정치적 고향도 함부로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현역 국회의원이 불출마하면서까지 하고 싶은 말들을 우리 당원들이 깊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이준석 전 대표가 이끄는 신당에 참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치적 고향을 바꾸는 일은 없다”며 “국민 선택의 폭 넓히는 것에 대해 새로운 정당 생기는 것에 대해 (이 전 대표를) 응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사 출신이자 『검사내전』의 저자인 김 의원은 2020년 유승민 전 의원의 권유로 새로운보수당 총선 1호 인재로 영입됐다. 그해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 4.0 등 보수진영 통합신당으로 출범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서 송파갑에 단수 공천을 받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됐다.

김 의원은 대선 이후 윤석열 정부 정책과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을 향해 꾸준히 비판의 목소리를 내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