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이번주 후반에 용서 구할 것” 민주당 탈당 예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지난 2일)으로 잠시 주춤했던 제3지대 신당 움직임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7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 직후 “이번 주 후반에는 제가 인사를 드리고 용서를 구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양당 모두 싫다는 분들께 선택지를 드림으로써 그분들이 정치 과정에 함께하도록 하는 것이, 정치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하는 데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 피습 이후 잠행하던 그가 거취 표명 시점을 거론하며 민주당 탈당 및 신당 창당 움직임에 재시동을 건 셈이다.

9일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출판기념회에도 눈길이 쏠린다. 이 전 대표와 가칭 ‘개혁신당’의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금태섭·조성주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도 참석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느슨한 연대도 가능하다”(이준석) “뜻이 같다면 누구든지 협력해야 한다”(이낙연)고 말했었다.

이준석 전 대표와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전날(6일) 오후 열린 조대원 작가(개혁신당 대구시당위원장 내정) 출판기념회에도 나란히 참석했다. 금 대표는 행사 직후 “각자 몸집을 키우다 보면 나중에 힘을 합치게 되는 단계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도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같이 하겠다”고 화답했다. 민주당 비명계 모임 ‘원칙과 상식’(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의원)도 조만간 거취를 결정할 예정이다.

다만 문재인 전 대통령은 6일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세상을 떠나기 전 마지막 식사 자리에서 김 대통령은 ‘젊은 당신들이 나서서 야권 통합으로 힘을 모으고 반드시 정권 교체를 이루라’고 신신당부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