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정 “전통시장 소득공제율 40%→80% 추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정부가 영세 소상공인 126만 명을 대상으로 20만원씩 전기료를 감면하고 2조3000억원을 들여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이자 부담도 덜어주기로 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2024년 경제정책 방향 당정협의회’ 후 “건설 수주 부진의 영향이 본격화될 수 있는 올해 상반기가 고비가 될 것”이라며 민생경제 회복 방안을 발표했다. 전기료 감면은 1분기 중 집행하며 총 2520억원 규모다. 전통시장에 대한 소득공제율도 40%에서 80%로 상향해 내수를 활성화하고 전통시장 이용도 장려한다.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이자 부담 경감에는 상생 금융 등이 활용된다.

정부는 회복세인 수출을 뒷받침하고자 지난해 종료된 임시투자세액공제를 한 해 연장키로 했다. 임시투자세액공제는 2011년 종료 후 지난해 4월 공포·시행된 조세특례제한법으로 한시적으로 부활했다. 기본 공제율이 늘어났으며, 각 기업은 직전 3년 평균보다 늘어난 투자금액에서 10%를 추가로 공제받았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물가 상승세가 둔화되고 수출 중심의 회복세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경제 회복의 온기가 내수 전반으로 확대되도록 정책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으로 불거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확산 방지책도 논의됐다. 유 의장은 “충분한 유동성 지원으로 연착륙을 유도키로 했다”며 “PF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유 의장은 “도전적 성과 창출형 R&D(연구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제도를 개편하는 데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