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이재명 1㎝ 열상 아니다…내경정맥 둘레 60% 심각 손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청희 전 의협 부회장(왼쪽)과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가운데)이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관련 치료 경과 상태에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강청희 전 의협 부회장(왼쪽)과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가운데)이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관련 치료 경과 상태에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재명 대표의 피습과 관련해 “열상은 가짜뉴스”라며 “내경정맥 둘레의 60%가 손상된 심각한 부상”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영입인재 5호인 강청희 전 의사협회부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이 대표 수술 경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일각에서 목 부위 1cm 열상이라고 보도되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가짜 뉴스”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전 부회장은 “열상은 피부 상처를 말하지만 이 대표는 내정경맥에 9㎜ 이상의 깊은 상처, 즉 자상이 확인됐다”며 “칼에 의해 가격당해 생긴 상처로 열상이란 표현이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의 상태에 대해 “수술 후 중환자실에서 약간의 물만 드시고 있고 항생제와 진통제 등 회복 위한 약물을 정맥투여하고 있다”며 “오늘 아침 의료진이 실시한 각종 지표검사는 양호한 편”이라고 전했다.

강 전 부회장은 “이 대표는 초기 매우 위중한 상태 놓였었고 천운이 목숨을 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의료진은 일반병실로 옮기더라도 당분간 접견 자제하고 치료 회복에 전념할 것을 권고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은 절대적 안정이 필요한 시기”라며 “특히 단식 이후 많은 양의 출혈이 발생했기 때문에 중요 장기에 대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향후 관측이 더 필요하다. 일반 병실로 옮기더라도 당분간 접견을 자제하고 치료 회복에 전념할 것을 권고했다”고 덧붙였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일반 병실 이동 시점, 입원 기간에 대해선 “의료진 의견에 따를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가 현재 문장 정도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와 관련해서도 중환자실에 머물고 있어 현 상태를 실시간 점검하는 게 어렵다고 했다.

이 대표 수술과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대병원 측이 아닌 민주당 관계자가 건강 상태 관련 브리핑하는 것에 대해 강 전 부회장은 “저는 원칙적으로 의학적 판단은 수술한 의사, 주치의가 나와서 브리핑하는 게 맞는데 왜 갑자기 공개적 브리핑이 없어졌는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며 “공당의 대표로서 온국민이 보호자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적어도 책임 있는 의료진이 보호자 설명 차원에서 직접 브리핑하는 것이 타당성 높다 생각한다”며 “그게 안 됐기 때문에 제가 오늘 나와서 의무기록과 수술기록지 근거로 브리핑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