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50명 있었지만 피습 못 막아…“주요 인사 경호팀 즉시 구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피습당한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 현장에 경찰 50여 명이 배치됐었지만 습격을 막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야당 당대표를 포함한 정치인의 근접 경호를 위한 ‘전담 보호팀’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만 가동되기 때문이다.

경찰청은 이날 시·도 경찰청별로 주요 인사에 대한 전담보호팀을 꾸리고 선거운동 시작 전에도 운영하기로 했다. 그동안 정당 대표 등에 대한 전담보호팀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선거일 전 14일)에만 가동됐다. 이번 이 대표 피습 사태로 즉각 투입할 전문 경호 인력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내린 조치다.

각 시·도청 전담보호팀은 1~3개 중대(약 60~180명) 규모로 구성된다. 당대표 등 주요 인사가 관내에 방문할 경우, 당과 협의해 안전대책과 핫라인을 구축하고 관할 서장 등이 현장에서 지휘를 책임지기로 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 대표의 가덕도 방문 현장에도 부산 강서경찰서 소속 기동대 1개 제대 23명과 형사 26명을 포함해 총 50여 명이 현장에 배치됐다. 당대표급 정치인이 공개 일정에 나설 때 동원되는 통상적인 규모다. 하지만 전담 보호팀처럼 이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밀착 경호하는 인력은 아니었다. 피습 당시 경찰은 현장에서 지지자·취재진의 충돌에 대비하고 주변 교통 상황을 관리하고 있었다. 특히 이번 피습은 특히 용의자가 ‘내가 이재명이다’라는 글자가 쓰인 파란색 수제 왕관과 ‘잼잼 자봉단’ 머리띠를 쓰고 지지자로 위장하면서 막기가 더 어려웠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