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권익위 가상자산 발표에 “근거 없는 마녀사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뉴스1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뉴스1

김남국 무소속 의원은 30일 국민권익위원회의 21대 국회의원 가상자산(코인) 거래 전수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한 사람을 타깃으로 한 근거 없는 마녀사냥이 또다시 시작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거래금액은 사고팔았던 금액과 손실, 수익을 모두 합해 누적된 개념일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권익위 발표에 따르면 김 의원의 지난 2020년 5월 30일부터 올해 5월 31일까지 3년간 매수·매도를 포함한 거래액은 1118억원으로 집계됐다. 가상자산 거래를 신고한 의원 11명 거래액(1256억원)의 89%에 해당한다.

권익위 발표에 따르면 전체 298명 의원 중 코인 보유 내역이 있는 의원은 18명이었다. 이 중 해당 기간 중 거래 내역이 있는 의원은 11명이었다. 이들의 매수 누적액은 625억원, 매도액은 631억원이었다. 이들 중 상당수는 비트코인(BTC)을 매매했다.

김남국 의원의 매수액은 555억원, 매도액은 563억원으로 총 거래액은 1118억원이었다. 김 의원이 코인 거래로 얻은 누적수익은 약 8억원이었다. 나머지 10명의 의원은 같은 기간 2억원 가량 손실을 냈다. 올해 5월 말 기준 의원들의 코인 보유액은 1억7000만원으로 조사됐다. 이 중 김 의원 보유액이 1억4000만원이다.

이 같은 사실이 공개되자 김 의원은 재차 “거래금액의 규모를 두고 의정활동에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물음을 갖는 분도 계시는데, 남부끄럽지 않을 만큼 의정활동과 지역구 활동에 최선을 다했다”며 “불출마를 선언한 지금도 여느 현역 의원들보다 더욱 열심히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 임기 동안 의정활동에 소홀했던 순간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번 권익위 결과 발표는 오히려 수십, 수백억의 수익을 얻었다는 여러 언론의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증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편으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자면 가상자산과 주식이 무엇이 다른지 묻고 싶다. 본질은 수익을 얻고자 투자하는 것”이라며 “부정한 돈으로 투자한 것도 아니고 국회의원이라는 권력과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취한 것도 아니다. 가상자산을 거래하면서 큰 손실과 수익을 모두 경험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가상자산이 불법도 아니고, 오히려 해외 선진국에서는 신산업으로 육성하고 이를 장려하기까지 한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가상자산 거래 행위를 악마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7개월이 넘는 동안 그 흔한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 소환조사 한 번 없었다. 검찰 역시 범죄 혐의는커녕 의심할 만한 기초 사실도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아무것도 없는 사건 붙들지 말고 하루빨리 불기소처분해 정치적 족쇄를 풀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