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인네들, 빨리 돌아가셔라" 與비대위 민경우 과거발언 사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경우 민경우수학연구소 소장이 지난 10월 한 토크콘서트에서 이야기하는 모습. 사진 유튜브 캡처

민경우 민경우수학연구소 소장이 지난 10월 한 토크콘서트에서 이야기하는 모습. 사진 유튜브 캡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비대위원에 지명한 민경우 민경우수학연구소 소장이 과거 ‘노인 비하’로 풀이될 만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민 소장은 이날 국민의힘 공보실을 통해 입장을 내고 “젊은 세대의 사회적 역할론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나온 실수로, 이미 바로 그 방송에서 극단적인 표현을 썼다며 ‘죄송하다’는 사과 취지를 즉시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르신들을 비하할 생각은 추호도 없고 신중치 못한 표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 소장은 지난 10월 17일 ‘우리 시대 우상과 이성을 묻는다’라는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세대 간 갈등에 대한 의견을 밝히면서 “인간과 인간은 토론을 통해서는 (협의가) 잘 안 된다”며 “지금 가장 최대의 비극은 노인네들이 너무 오래 산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빨리빨리 돌아가셔라”라고 말했다.

이어 “우상을 믿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신념이) 깊다”며 “이걸 어떻게 해결할 거냐. 아까 좀 극단적인 표현을 썼지만, 새로운 세대가 올라와서 자연스럽게 선배들을 밀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주요 지지층이 고령층인 만큼 민 소장의 발언은 총선을 앞두고 이들의 반발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국민힘은 민 소장의 해명에도 논란이 커지자 이날 오후 추가로 입장을 냈다. 공보실은 “민 비대위원 내정자가 386세대가 나이와 지위로 젊은 세대의 진입을 막는 사회적 현상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강조의 의미로 나온 표현”이라며 “다시 한번 정중한 사과와 함께 향후 발언이나 표현에 대해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재차 전했다.

한편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민 소장을 포함해 김예지 의원, 김경률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 구자룡 변호사, 장서정 돌봄교육통합서비스 플랫폼 대표, 한지아 의정부 을지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박은식 호남대안포럼 대표, 윤도현 샤인온 라이트(SOL) 대표 등을 새 비대위원에 지명했다. 임명안은 29일 열리는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에서 의결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