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빨간 고무통에 계모 시신 담아 옮겼다…CCTV 속 40대 패륜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의붓어머니 살해 혐의를 받는 40대 배모씨의 범행 모습이 촬영된 폐쇄회로(CC)TV. 사진 '서울경찰' 유튜브 캡처

의붓어머니 살해 혐의를 받는 40대 배모씨의 범행 모습이 촬영된 폐쇄회로(CC)TV. 사진 '서울경찰' 유튜브 캡처

70대 의붓어머니의 기초연금 등 재산을 탐내 살해한 후 암매장한 40대 남성의 범행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CC)TV가 공개됐다.

지난 25일 유튜브 채널 '서울경찰'에는 의붓어머니 살인 사건을 담당한 경찰이 직접 출연해 수사 경위와 체포 과정 등을 밝혔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배모씨(48)는 지난 10월 19일 서울 영등포구 의붓어머니 이모씨(75) 집에서 친누나의 장애인 연금 통장을 가져가려고 다투다가 이씨를 목 졸라 살해했다. 이후 이씨의 시신을 고향인 경북 예천의 한 하천 갈대밭 주변에 암매장했다. 배씨는 이후 이 통장에서 연금 165만원을 인출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상에서 영등포경찰서 김요한 경장은 "주민센터에서 '관리하는 독거노인(이씨)이 일주일째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서 경찰에 실종 신고를 접수했다"며 "당시 이씨의 휴대전화 위치 값은 지난해 사별한 남편의 고향인 경북 예천군으로 떴다. 이에 처음에는 이씨가 남편을 그리워해서 예천으로 혼자 내려갔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추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찰 헬기와 경찰견을 대동한 대대적인 수사에도 이씨를 찾지 못했다. 이에 경찰은 이씨 주거지 부근에 설치돼있는 방범용 CCTV를 확인했다.

그 결과 배씨가 이씨를 따라 집으로 들어간 뒤 한참 뒤에 혼자 나오는 장면이 포착됐다. 다음 날에는 배씨가 이씨 집에 다시 방문해 시신이 든 것으로 추정되는 빨간 큰 고무통을 힘겹게 굴리며 나오는 장면이 담겼다. 배씨는 이 고무통을 미리 준비한 검은색 렌터카 트렁크에 싣고 현장을 떠났다.

경찰은 CCTV를 분석해 렌터카 번호를 특정했고, 해당 차 트렁크를 확인하니 혈흔 반응이 나왔다. GPS 기록에는 배씨가 경북 예천군에 내려간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경찰은 배씨의 범행을 확신하고 지난달 17일 오후 8시 20분쯤 수원의 한 모텔에서 그를 체포했다.

올해 4월 실직한 배씨는 주변에서 돈을 빌려 경정·경륜 배팅과 인터넷 방송 후원에 재산을 탕진하다가 범행 직전에는 채무가 2000여만원에 달했다.

이에 배씨는 혼자 사는 이씨의 기초연금 통장에서 돈을 인출하고, 이씨의 임대보증금을 담보로 대출받으려 했다. 이씨가 사망할 경우 자신이 모든 재산을 상속한다는 내용의 허위 유언장을 작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배씨는 강도살인 및 시체유기 혐의로 구속기소 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