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연일 이재명 공격 “민주당 왜 검사 사칭한 분 모시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7일 국회 로 출근하며 마중 나온 김형동 비서실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7일 국회 로 출근하며 마중 나온 김형동 비서실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 후 첫 출근에 나서며 더불어민주당엔 강경 발언을, 국민의힘 내부를 향해선 통합 메시지를 발신했다. 여권 지지층 결집을 꾀하고 동시에 불안한 내부 시선을 외부로 돌리려는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위원장은 27일 국회 본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그동안 저는 일방적으로 민주당에 질문을 받아 왔다”며 “제가 묻고 싶다. 민주당은 검사를 그렇게 싫어하면서 왜 검사도 아니고 검사를 사칭한 분을 절대 존엄으로 모시냐”고 했다.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검찰당이라고 비판한다’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002년 검사 사칭 혐의로 기소돼 벌금형을 선고받은 것을 거론한 것이다. 한 위원장은 전날 취임 수락 연설 때도 민주당을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으로 지칭하며 “중대범죄가 법에 따라 처벌받는 걸 막는 게 지상 목표인 다수당”으로 규정했다.

한 위원장은 세대교체에 대해선 “생물학적 나이를 기준으로 한 세대포위론이나 세대교체론이란 말은 신뢰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정치가 바뀌어야 하고 정치 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국민 열망이 있고, 저도 거기에 100% 공감한다”면서도 “이창호 (바둑)사범은 10대에 세계를 제패했고, 조지 포먼은 내 나이 때 헤비급 챔피언을 했으며, 히치콕 감독은 60세 때 (영화) ‘싸이코’를 만들었다. 열정과 동료 시민에게 봉사하겠다는 선의에 나이 제한은 없다”고 말했다. “정치를 바꿔나가야 하는 건 맞지만, 나이를 기준으로 갈라치기하는 건 누군가에게 정략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세상엔 해로울 수 있다”고도 했다.

한 위원장은 전날 자신의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당내 불출마가 확산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엔 “출마하셔야 할 분은 오히려 출마해야 한다. 불출마 자체가 미덕은 아니다”고 답했다. 불출마 선언 이유에 대해선 “국회의원이 돼서 입법 활동을 통해 시민에게 봉사하겠다는 생각도 했었다”며 “이 어려운 상황에서 그런 개인의 바람보다는 우리 전체의 승리를 위해 도움이 되는 길을 찾은 것이다. 말로만 ‘헌신하겠다, 헌신하자’고 하면 다들 그냥 말뿐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여권 고위 관계자는 “대대적인 쇄신 바람이 불 경우 비대위가 안착하기 전부터 당내 갈등이 표출될 수 있다”며 “특검법 정국이 지나고 공천관리위원회가 들어설 때까진 한 위원장이 당 안정에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출근 후 주요 당직과 비대위원 인선작업에 집중한 한 장관은 “(비대위에는) 우리 사회에서 돈을 벌고, 가족을 보호하고, 동료 시민에 대한 선의를 가진 분을 상징하는 사람을 모셔야 한다”며 “당연히 비(非)정치인 위주다. 정치인 위주로 할 거라면 내가 이 자리에 나와 있는 게 이상한 일”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조국 사태’를 비판하며 참여연대를 탈퇴한 김경율 회계사 등이 비대위원 후보로 거론된다.

이날 권오현(서울 성동갑), 김기흥(인천 연수을), 김보현(경기 김포갑), 김성용(서울 송파병), 이승환(서울 중랑을), 이창진(부산 연제) 등 대통령실 출신이 주축이 된 14명의 국민의힘 예비후보 및 출마 예정자들은 ‘불체포특권 포기의 공동 선언문’을 서약 형식으로 발표했다. 전날 한 위원장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기로 약속한 분들만 공천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화답 차원이다.

한편 국민의힘과 시대전환이 흡수합당을 완료했다. 이로써 시대전환 소속이었던 조정훈 의원이 공식으로 국민의힘 당적을 갖게 돼 국민의힘 의석수는 112석이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