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민주당, 검사 싫어하면서…왜 검사 사칭한 분 모시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첫 출근길에서 '검찰의 고발사주' '검찰당'이라고 비판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검사를 싫어하면서 왜 검사도 아니고 검사 사칭한 분을 절대 존엄으로 모시는 건지 물어보고 싶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검사 사칭'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겨냥한 것이다. 이 대표는 변호사이던 2002년 당시 김병량 성남시장에게 검사를 사칭했다는 혐의로 벌금 150만원을 확정받았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

한 위원장은 "검찰은 국민을 범죄로부터 지키는 국민들의 중요한 도구일 뿐"이라며 "어떤 특정한 정치적 목적 위해 국민의 자산이고 국민 도구 검찰 악마화하는건 국민에 피해 가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한 위원장의 비대위 체제를 두고 '검찰당'이라며 비판한 민주당을 향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 위원장과 민주당의 대립 각은 연이틀 이어졌다.

지난 26일 한 비대위원장이 취임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지적하며 '86'(1980년대 학번, 1960년대생 운동권) 그룹을 특권 정치세력으로 규정하며 '청산론'을 강조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은 야당을 견제하고 야당을 감시하는 게 아니라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대표는 소셜미디어 엑스(X)에 "검찰의 고발 사주에 이은 류희림 방심위원장(방송통신심의위원장)의 민원 사주. 이 정권은 사주가 팔자인가"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류 위원장이 가족과 지인을 동원해 뉴스타파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보도 등에 대해 방심위에 가짜뉴스 민원을 넣도록 했다는 의혹과 2020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검찰이 당시 여당이던 민주당 의원 등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비판한 것이다.

한편 한 위원장과 이 대표의 회동은 이르면 오는 28일 성사될 전망이다. 통상 당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취임 인사 명목으로 각 당을 예방한다.

한동훈 "김건희 특검법, 총선용 악법" 

한 위원장은 민주당이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하겠다고 선포한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선 "총선용 악법"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그 법 통해 (총선이 임박한) 4월 9일, 8일, 10일에도 계속 생중계하겠단 거 아닌가"라며 "그건 국민 눈과 귀 가리는 거고 국민 선택권 침해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비대위원 인선과 관련해선 "당연히 비(非)정치인 위주"라며 "정치인 위주로 할 거라면 내가 이 자리에 나와 있는 게 이상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에서 돈을 벌고, 가족을 보호하고, 동료 시민에 대한 선의를 가진 분들을 상징하는 분들을 (비대위원으로) 모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생물학적 나이 기준으로 한 세대포위론이나 세대교체론이란 말은 그렇게 신뢰하지 않는다"며 "이창호 사범 10대에 세계 제패했고, 조지포먼은 제 나잇대 헤비급 챔피언 했다. 히치콕은 60살 때 사이코 만들었다. 열정과 동료 시민에게 봉사하겠단 선의엔 나이제한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겐 정략적 이익 가져다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세상엔 해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