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취임사' 비판한 野 "폼 잡더니 비난 점철된 취임 일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취임식을 가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김건희 호위무사’라며 전방위적인 비판에 나섰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희대의 실언과 망언만을 남기고 사라진 인요한 위원장의 빈자리를 또 다른 ‘다언자(多言者)’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꿰찼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한 위원장은 ‘5000만명이 쓰는 언어를 쓰겠다’고 폼을 잡았지만, 야당에 대한 비난으로 점철된 취임 일성을 살펴보면 윤석열 대통령과 다른 것이 없다”며 “결국 윤 대통령의 공천 지령을 전달할 대리인이고, 김건희 여사를 지키기 위한 호위무사”라고 주장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저는 승리를 위해 뭐든지 다 할 것이지만, 제가 그 승리의 과실을 가져가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저는 승리를 위해 뭐든지 다 할 것이지만, 제가 그 승리의 과실을 가져가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김성룡 기자

민주당은 특히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한 위원장의 ‘악법’ 발언을 거듭 부각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위원장의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입장이 국민의힘 비대위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며 “검사 시절, 법무부 장관 시절 늘 말씀하신 대로 ‘범죄가 있고 그 범죄에 대한 행위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수사를 해야 된다’는 게 국민의 상식”이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도 “대통령 선거에서 표를 더 받았다고 대통령 부인의 죄가 없어진다면 그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며 “국민은 김 여사 주가조작에 대한 실체적 진실 규명을 원한다. 도대체 뭐가 그렇게 두렵고 어렵나”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이 취임사에서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과, 그 뒤에 숨어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운동권 특권세력과 싸울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한 반발도 잇따랐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SNS에 “국민 위에 군림하는 윤석열 검사독재정권과 먼저 싸워라”고 맞받아쳤다. 비명계 박용진 의원 역시 “취임사에서부터 남 헐뜯기라니 앞날이 걱정이다. 야당 욕할 시간에 우선 여당 스스로 혁신할 방도를 찾으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한 위원장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서도 평가절하했다. 정 최고위원은 “강남과 영남 아니면 당선 가능성이 없고, 비례대표 출마는 ‘검사 공천’에 차질을 빚을 것 같으니 고육지책으로 한 불출마 선언”이라며 “검사 공천용 자구책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본인이 불출마하겠다니 정말로 불출마할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야권에선 한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거리두기를 전혀 시도하지 않은 데 대한 안도감도 감지된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만약 한 위원장이 ‘국가를 위해 대통령께도 할 말은 하겠다’고 선언했다면, 그의 민주당 586세대 비판도 뼈아프게 다가왔을 것”이라며 “그런 걸 다 건너뛰고 오로지 야당 비난만 하니 별 타격감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략통 의원은 “한 위원장이 무서운 건 젊기 때문이고, 젊음이 무서운 건 우리 편에도 쓴소리하기 때문”이라며 “남만 욕하는 젊음은 전혀 무섭지 않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