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구제명" 엄포에도 탈당·무소속 출마 문석균, 예비후보 '적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이 문석균 김대중재단 의정부시지회장에게 예비후보 적격 판정을 내렸다. 문 지회장은 내년 총선에서 경기 의정부갑 출마를 위해 준비 중이다. 과거 탈당해 무소속 출마까지 했던 그가 예비후보 적격 판정을 받으면서 당내 불만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김대중재단 의정부지시회장. 뉴스1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김대중재단 의정부지시회장. 뉴스1

26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예비후보 검증 신청을 한 문 지회장을 적격으로 판정했다. 문 지회장은 문희상 전 국회의장 아들로, 지난 총선 때 문 전 의장의 지역구 세습 논란과 함께 ‘아빠 찬스’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문 지회장은 21대 총선 때 당 지도부가 오영환 의원을 의정부갑 지역구로 단수 공천하기로 한 것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 출마했다. 당시 이해찬 대표가 “무소속 출마할 경우 영구 제명하겠다”고 경고했지만 그대로 선거에 출마했고 오 의원에게 패배했다.

문 지회장은 지난해 4월 8일 13차 비대위원회의에서 대사면 돼 면책됐다. 이번 후보 적격 판정까지 나면서 당내 갈등은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조정식 사무총장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이던 김윤식 전 시흥시장은 앞서 민주당으로부터 ‘경선 불복’을 이유로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김 전 시장은 “탈당한 적도 없고 무소속 출마도 하지 않았는데 경선 불복을 이유로 부적격 판정을 내린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가 “문 지회장은 대사면 후 복당이 됐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지만 논란은 계속되는 분위기다. 또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한 사람은 적격 판정을 받고, 당적을 지키면서 출마도 하지 않은 사람에겐 부적격 판정을 내리니 제대로 된 기준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