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 "올해 3백억달러 흑자,내년 경기회복·성장 주도 예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올해 300억불 경상수지 흑자가 예상된다”며 “내년에는 수출 개선이 경기회복과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세계적인 경제 권위지인 이코노미스트가 물가·고용·성장·주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리나라 경제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2번째라고 평가했다”며 “대부분의 국가들이 높은 물가와 경기 퇴조가 겹치는 스테그플레이션을 겪는 가운데 파탄난 재정과 무너진 시장 경제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해온 정부를 믿어주신 국민과 기업인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는 수출 중심의 회복세가 민생과 직결되는 내수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세종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세종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한국 경제 평가와 관련 윤 대통령은 “정부가 돈을 많이 쓰면 물가가 오르고 국채 발행이 늘어나면 국채금리 상승으로 기업의 자금조달과 투자가 어려워진다”며 “(정부는) 건전재정 기조를 원칙으로 삼아 물가를 잡고 국가신인도를 유지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기준 고용률(15~64세)은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고치로 나타났다”며 “실업률 역시 최저치인 2.3%”라고 소개했다.

또 노동시장 관련해선 “유연한 노동시장은 모든 개혁의 출발점”이라며 법과 제도의 경직성 완화를 강조했다. 부동산에 대해선 “재개발ㆍ재건축, 재산권 행사가 시장 원리에 따라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순방을 함께 한 기업인들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순방이 곧 일자리 창출이자 민생”이라며 “함께 뛰어준 기업인들에게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세종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세종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 부처간 협력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부처 간 칸막이를 과감하게 허물고, 과제를 중심으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공직자는 어느 부처의 공직자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공직자다. 국민 앞에서 원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부처 간 인사교류를 대폭 확대해서 부처 간 벽을 허물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하겠다"고 했다.

 저출산 관련 당부도 있었다. 윤 대통령은“저출산 문제는 우리가 상황을 더욱 엄중하게 인식하고 원인과 대책에 대해 그동안과는 다른 차원의 고민을 해야 한다”며“모든 부처가 함께 비상한 각오로 저출산 문제에 임해달라”고 말했다.

외교 관련 성과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가 자유를 확대하고 후생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존중하는 국가들과 강력하게 연대해야 한다”며 “한미동맹은 핵기반 동맹으로 격상됐고 산업·첨단과학·문화·정보 동맹으로 견고해졌다”고 말했다. 또 “경색됐던 한일관계도 과감하게 풀었고 한미일 3국은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를 통해 강력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네덜란드와의 반도체 동맹 결성은 첨단 기술 협력 분야에서 얻은 가장 큰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새해다짐도 있었다. 윤 대통령은 "국정을 뒷받침하며 함께 달려온 공직자 여러분 고생 많았다"며 "내년에는 국민들께서 삶의 질이 더 나아졌다는 체감을 확실히 가질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뜁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